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동일본 대지진 때 쓰나미에 휩쓸려간 물건이 태평양 건너에서 발견된 까닭은? 목록

조회 : 6108 | 2012-05-15

지난해 3월 일본 동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수많은 물적․인적피해가 있었는데요, 사실은 지진보다는 지진으로 인해 생긴 쓰나미(지진해일)가 더 큰 피해를 입혔던 것을 우리는 방송 화면을 통해 거의 매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진해일잔해

이와테현에서 지진해일에 의해 처참하게 파괴된 주택의 잔해들이 도로에 걸려 있는 모습. 사진 출처 : NOAA/NGDC, Japanese Red Cross


쓰나미로 인해 수많은 집들이 무너졌고, 배가 뒤집혔으며, 또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거나 다치기도 했었습니다. 이 쓰나미가 건물 잔해며 나뭇가지, 배 등을 그대로 쓸고 바다로 돌아가 태평양에서는 거대한 쓰레기 띠가 생겼다는 보도도 잇달았었지요.
그런데 1년여가 흐른 지난 4월에는 동일본 대지진 때 쓰나미에 휩쓸려간 축구공 한 개가 미국 알래스카 주 미들턴 섬 바닷가에서 화재가 됐습니다.
이 공에는 일본 이와테현 리쿠젠타카타 시에 거주하는 무라카미 미사키 군(16세)의 이름이 적혀있었고, 이 공을 발견한 미들턴 섬의 주민 백스터 씨와 그의 일본인 부인 유미 씨가 일본 언론의 도움으로 무라카미 군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하네요. 곧 이 공은 무라카미 군에게 전달될 것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사례는 또 있었는데요, 동일본 대지진때 쓰나미에 휩쓸린 오토바이 한 대가 캐나다 서부 해안에서 발견돼 주인을 찾았다는 사연도 있었습니다.
브리티시컬럼비아에 거주하는 캐나다인 피터 마크 씨는 밴쿠버섬 서부 해안에서 커다란 컨테이너에 들어 있는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한 대를 찾았습니다. 바퀴와 핸들은 바닷물로 인해 녹이 슨 상태였지만 번호판을 보고 지진해일 피해 지역인 미야기현에 등록된 것을 알아냈고, 밴쿠버 일본 영사관을 통해 주인을 찾았다고 하네요.
쓰나미가 닥쳤을 때 이 오토바이는 창고로 쓰이는 컨테이너 안에 보관돼 있었고, 오토바이는 컨테이너를 타고 태평양을 건너 캐나다까지 가게 된 것이었습니다.
또 3월에는 동일본 대지진 당시 쓰나미에 휩쓸렸던 일본어선 한 척이 캐나다 서부 연안에서 발견되기도 했었습니다. 길이 62미터에 이르는 일본 대형 어선이 순찰비행 중이던 캐나다 공군기에 포착됐습니다. 항공사진 판독 결과 선박에 사람은 없었다고 합니다.
이 선박은 여러 곳에 녹이 슬었지만 상태는 온전했고 일본 홋카이도의 선주 측에도 발견사실이 통보됐습니다.
이처럼 동일본 대지진 당시 휩쓸렸던 여러 물건들이 태평양 건너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발견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태평양을 가로질러 미국과 캐나다 서부해안까지 도달하게 된 것일까요?
이번 주 따끈따끈 과학에서는 오토바이, 선박, 축구공까지 지구상의 가장 넓은 바다인 태평양을 가로지르게 한 힘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관련 단원
초등학교 3학년 과학 1학기 날씨와 우리 생활
초등학교 4학년 과학 2학기 열 전달과 우리 생활
초등학교 4학년 과학 2학기 화산과 지진
초등학교 6학년 과학 1학기 생태계와 환경
중학교 1학년 과학 1학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중학교 3학년 과학 2학기 해수의 성분과 운동

 

*알아보기
- 쓰나미란?
- 일본에서 쓰나미에 휩쓸린 물건들이 태평양을 건널 수 있었던 까닭은?
- 세계의 해류, 그리고 해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생각 키우기
‘올바른 배움’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쓰나미란?
‘지진해일’을 뜻하는 일본어로 잘 알려진 ‘쓰나미(Tsunami)’는 원래는 해안을 뜻하는 쓰(tsu)와 파도를 뜻하는 나미(nami)가 합쳐져 선착장에 파도가 밀려온다는 의미였는데, 1946년 일어난 얄류산열도 지진해일 당시 세계 언론들이 이때 일어난 지진해일을 일컫는 말로 ‘쓰나미’라는 일본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1963년 국제과학회의에서 공식 국제용어로 채택됐습니다.
거대한 파도가 밀려오는 현상인 해일은 지진, 폭풍, 화산활동, 빙하의 붕괴, 소행성 충돌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해일들 중 지진에 의한 해일을 ‘쓰나미’라고 부릅니다.
쓰나미 발생 원인은 심해에서 일어나는 지진 때문인데요, 2004년 수마트라 섬의 지진 때 발생한 쓰나미 역시 동일본 대지진의 쓰나미와 함께 우리가 기억하는 대표적인 것 중 하나로 25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쓰나미에 대해서는 2009년 이미 따끈따끈 과학을 통해 살펴본 적이 있었습니다. 쓰나미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은 친구들은 이전 따끈따끈 과학 기사를 참고하세요.

- 따끈따끈 과학 [지진해일(Tsunami): 지상낙원을 할퀴고 간 수마] 바로보기

 

- 일본에서 쓰나미에 휩쓸린 물건들이 태평양을 건널 수 있었던 까닭은?
일본에서 쓰나미에 휩쓸려 간 물건들이 1년여가 지난 지금 태평양을 건너 미국이나 캐나다의 서부해안에서 속속 발견되고 있는데요, 왜 미국과 캐나다 서부해안에서 발견되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해류’ 때문입니다. 동일본 대지진때 쓰나미에 휩쓸려간 잔해들은 약 480만t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것들이 해류를 타고 태평양 일대를 돌아다니고 있는데 그 중 극히 일부가 1년여 만에 태평양을 건너 미국과 캐나다 서부해안에 도착하게 된 것이랍니다.
우리가 말하는 해류란 보통 바다 표면의 바닷물이 바람과 해수면의 마찰, 해수의 밀도 차로 생기는 이동 현상을 말합니다(이를 표층해류라고 하고, 바다 깊은 곳에서 수온과 염분의 변화에 따른 밀도차로 생기는 해류를 심층해류라고 합니다).

 

 [바닷물의 이동 현상, 해류 관련 동영상 보기]
http://youtu.be/CPgbJjlWvEY
바닷물도 강물이 흘러가듯 일정한 흐름이 있는데, 태평양에는 쿠로시오 해류, 북태평양 해류, 캘리포니아 해류, 알래스카 해류, 오야시오 해류 등이 있습니다. / 동영상 출처 : NASA/Goddard Space Flight Center/UMBC


동일본 대지진때 쓰나미에 휩쓸려간 잔해들은 일본 동부 해안을 따라 올라오는 쿠로시오 해류에 떠밀리다, 태평양 한 복판을 가로질러가는 북태평양 해류를 거치게 되고, 태평양을 건너간 후에는 캘리포니아 해류를 따라 가면 미국 남부 해안으로, 알라스카 해류를 따라가면 미국 북서부 해안과 캐나다 서부 해안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전문가들의 예견에 따르면 2013년에는 더 많은 잔해들이 미국 서부해안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고 이후 캘리포니아 해류를 따라 다시 하와이 쪽으로 되돌아와 북태평양 전 지역이 쓰나미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될 것 같습니다.

 

- 세계의 해류, 그리고 해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해류분포

세계의 해류 분포도. 동일본 대지진때 쓰나미에 휩쓸린 물건들이 태평양 건너 미국과 캐나다 해안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쿠로시오 해류와 북태평양 해류 그리고 알래스카 해류, 캘리포니아 해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 사진 출처 : NOAA

 

세계의 해류 분포도를 보면, 앞서 말한 동일본 대지진때 쓰나미에 휩쓸려 바다로 떠내려간 물건들이 태평양 건나 미국과 캐나다 해안에서 발견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바닷물의 흐름, 해류. 이 해류는 지구와 우리 인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생물의 분포, 인간의 거주와 이동, 기후, 해상교통 등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주고 있지요.
해류는 해수와 각종 오염물질, 플랑크톤 등을 이동시키고, 해수와 해양물질들을 활발하게 섞어줍니다. 바다에서 일어나는 이 커다란 바닷물의 순환은 적도지방의 많은 열을 극지방으로 운반해 지구의 온도를 지역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해류는 바닷물의 온도 차이에 의해 한류(차가운 해류)와 난류(따뜻한 해류)로 나눠집니다.
난류는 적도에서 극(남극과 북극)으로, 한류는 그 반대로 극에서 적도 쪽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해류는 기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따뜻한 해류가 흐르는 지역은 따뜻하고, 차가운 해류가 흐르는 지역은 추워집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해류는 ‘쿠로시오 해류’입니다. 쿠로시오 해류는 따뜻한 바닷물의 흐름인 난류인데, 우리나라 특히 남해바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나라 바다에 영향을 주는 것은 쿠로시오 해류에서 갈라져 나온 분지류로 황해 해류, 동한 해류(다른 이름들로 부르기도 함)라고 한답니다. 쿠로시오 해류 본류는 일본 동쪽 해안을 따라 흐르다 태평양 가운데로 흘러들어갑니다.
해류가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찾아보면, 난류(따뜻한 해류)의 영향으로 겨울에도 얼어붙지 않는 부동항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북위 43도)는 11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는 얼어붙지만, 그 보다 더 높은 위도에 위치한 무르만스크항(북위 69도)나 노르웨이 함메르페스타항(북위 70도)은 난류의 영향으로 한겨울에도 얼지 않는 부동항이어서 한 겨울에도 바다의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또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지역은 조경 수역이 형성되는데 이 수역은 영양분이 풍부하여 플랑크톤이 많이 번식하게 돼 난류에 사는 물고기 떼와 한류에 사는 물고기 떼가 한데 어우러지는 황금어장이 만들어집니다. 우리나라 동해가 대표적인 조경 수역으로 꽁치와 오징어, 고등어, 대구 등 맛좋은 생선을 한데서 얻을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수온이 낮아 물의 증발량이 적은 한류가 흐르는 해안가에는 사막 형성이 잘 돼 기후와 생물의 분포, 인간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답니다.

 

해류의 분포와 영향 등은 어린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이겠지만, 자연 그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주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더 찾아보기
- 미항공우주국이 촬영한 해류의 움직임 살펴보기.
미항공우주국(NASA)가 지난 3월 31일 공개한 지구 해류의 모습이 마치 고흐가 그린 명화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과 유사해 보여 화제가 됐었습니다. 이 사진은 2005년 6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바다 표면의 움직임을 위성으로 촬영한 후 보기 쉽게 시각화해 표현한 것이랍니다.

쿠로시오 해류
미항공우주국이 1년 6개월 여를 촬영해 시각화 한 해류의 움직임 중, 우리나라와 일본 연안에 영향을 미치는 쿠로시오 해류의 움직임. / 이미지 & 동영상 출처 :  NASA/SVS

 

- [미항공우주국(NASA) 홈페이지에 실린 해류의 움직임 동영상 보러 가기]
   http://www.nasa.gov/topics/earth/features/perpetual-ocean.html


 

- [네이버캐스트 : 다큐사이언스 - 바닷물의 흐름 해류] 
   해류 그리고 지구의 해류 분포에 대해 살펴봅시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3739

 

-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지진해일 웹툰’을 보고 지진해일에 대해 더 알아봅시다.
   http://www.kma.go.kr/weather/earthquake/tidalwave_06.jsp

 

* 생각 키우기
영국의 10살 소녀, 틸리 스미스의 일화를 잘 읽고 ‘올바른 배움’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2004년 수마트라 섬 주변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쓰나미가 발생했고, 그로인해 25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태국의 푸켓 마이카오 해변에서는 단 한 명의 희생자도 없었는데, 바로 10살 난 영국의 한 소녀 때문이었습니다.
25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악명 높은 쓰나미가 동남아시아 곳곳을 덮쳤던 이날 틸리 스미스라는 영국 소녀가 가족과 함께 여행을 와 푸켓 마이카오 해변에서 놀고 있었습니다. 바닷물에서 거품이 일고 물살이 이상하게 움직이는 것을 발견한 틸리 스미스는 2주 전 지질학 수업시간에 배운 쓰나미를 떠올렸고, 부모와 호텔 직원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 해안과 호텔에 있던 관광객 100여 명을 대피시켰습니다. 이 섬의 곳곳에서 5400여 명이 사망했는데, 이 해안에서는 단 한 명의 사상자도 없었습니다.
2005년 프랑스 어린이 잡지 ‘몽 코티디엥’이 선정한 ‘올해의 어린이’가 되기도 했습니다. 틸리 스미스는 수많은 사람들을 구한 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행오기 2주 전 쓰나미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마쳤다’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는 단순 암기식의 수업이 아니라 해저에서 지진이 일어날 경우 거대한 파도가 해변을 덮칠 수 있고, 쓰나미가 덮치기 전에는 어떤 현상을 보이는지 폭넓은 지식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자세히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대응이 가능했던 것이지요.
시험만을 위한 단순 암기가 아닌 틸리 스미스처럼 폭넓게 이해하는 올바른 배움이 왜 중요한지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


 

주제!
해류
관련단원 보기
*중1학년 2학기 수권의 구성과 순환
동일본 대지진 때 쓰나미에 휩쓸려간 물건이 태평양 건너에서 발견된 까닭은?
*중1학년 2학기 수권의 구성과 순환
끝없는 도전의 산물 NASA 우주복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