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얹은 두부 목록

조회 : 4173 | 2007-08-23

◇ 재료

두부 300g, 토마토 1개, 양파 ½개, 당근 1㎝ 1토막, 청량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파슬리 다진 것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 만들기
① 토마토는 윗부분에 +자 모양의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 후 적당한 크기로 다집니다.

② 양파는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양파를 토마토 크기로 다지면 씹히는 맛이 있어 좋지만 눈물범벅이 되는지라 믹서기에 가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답니다. 당근과 고추, 파슬리는 잘게 다져주고요.

③ ①,②에서 준비한 재료들을 그릇에 담고 식초, 레몬즙, 소금과 후추를 넣고 섞어주면 살사 완성. 싱싱한 레몬을 사서 즙을 내면 좋겠지만 즙을 내어 파는 것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답니다. 혼자 먹기 위해 작은 양을 만들때나 귀찮을 때요!

④ 두부 위에 살사를 얹고 파슬리와 붉은 고추로 장식하여 내세요.

f

◇ 쌀에는 없는데 두부에는 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 중 하나가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그방법 중 하나로 밥 대신에 두부로 식사를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이렇게 한 가지 음식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을 헤칠 수 있기 때문에 한끼 정도, 오늘의 요리처럼 토마토나 당근등의 다양한 야채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두부에 풍부한 영양소라면 단연 단백질일겁니다. 왜 쌀에는 단백질이 없는데 콩에는 단백질이 들어 있을까요?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질소가 필요하답니다. 공기 중에서 질소가 많이 있지만 사람은 질소를 산소처럼 직접 이용할 수가 없어요. 벼와 같은 대부분의 식물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런데 콩과식물들은 자신이 직접 공기중의 질소를 이용하지는 못하지만 자신들의 뿌리에 뿌리혹박테리아라는 것이 붙어 사는 것을 허락(?)하면서 박테리아들로 하여금 그 일을 대신하게 하고 있답니다.

박테리아들은 공기중의 질소를 식물의 몸안으로 들어오게 해주는 대신 영양분을 공짜로 얻어 먹고 사는 것이지요. 콩과식물과 뿌리혹박테리아와 같은 사이를 ‘공생관계’라고 하는데, 같이 살면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어주는 관계이니 참 아름답지 않나요?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

이렇게 해서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을 직접 만들 수 없는 사람을 비롯한 동물들은 콩을 먹음으로서 단백질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사람의 몸에는 수분 다음으로 많은 것이 단백질이에요. 그리고 꼭 음식물을 통해 먹어주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영양소랍니다. 물론 다른 영양소들도 먹어주어야 하지만 단백질이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영양소들이 우리 몸안에서 단백질로 바뀌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밥만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찐다는 이야기를 하죠? 밥에는 녹말, 녹말은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내는 물질인데 왜 밥만 먹어도 살이 찌는 걸까요? 탄수화물은 필요한 양만큼만 쓰이고 남은 것은 지방으로 바뀌어서 저장이 되거든요. 단백질이 에너지를 낼 수 있는 것은 탄수화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고요. 탄소화물만이 에너지를 낼 수 있거든요. 하지만 지방이나 탄수화물은 우리 몸안에서 단백질로 바뀔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인지 단백질, protein은 ‘가장 중요한’이라는 의미의 그리이스어 proteuo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해요.

그런데 왜 지방과 탄수화물은 몸안에서 단백질로 바뀔 수 없는 걸까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원소는 탄소, 수소, 산소이고 단백질에만 질소가 있어요. 눈치챘죠? 이것의 답도 질소때문이랍니다. 아기들이 오줌싼 기저귀를 오래차고 있으면 피부가 상하는 것의 범인(?)도 단백질이고요. 단백질만이 가지고 있는 질소 때문에 사람의 오줌에 질소가 들어 있는 요소라는 노폐물이 만들어지고 이것은 약하기는 하지만 독성이 있거든요.

◇ 단백질과 아미노산

두부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다면 두부의 단백질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우리 몸에 들어와 쓰이면 될 텐데 왜 소화를 시켜야 하는 걸까요? 첫 번째 이유는 단백질이 사람의 소장에서 흡수가 되기에는 덩어리가 너무 커서 작게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이랍니다.

두 번째는 사람의 단백질과 두부의 재료인 콩의 단백질이 똑같지 않기 때문이에요. 콩의 단백질을 분해(소화)하여 아미노산으로 만들고 그 아미노산을 재 조합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로 재조합을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20여가지 종류의 아미노산 중에서 몇 개가 어떤 순서로 결합하느냐에 따라 수없이 많은 단백질이 만들어 지고 사람의 몸에는 약 10만 가지의 단백질이 있답니다.

이런 단백질을 이용하여 사람과 얼마나 가까운 동물인지를 알아보기도 한답니다. 혈액속의 헤모글로빈의 아미노산 배열순서를 비교했을 때 가까운 종일수록 아미노산의 배열순서의 차이가 적고 멀수록 차이가 많이 난다니 신기하죠?

◇ 두부의 영양은 콩!

결국 두부의 영양은 재료가 되는 콩에서 비롯된 것인데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도 하고 콩을 먹으면 에스트로겐의 생성도 촉진이 되니 여자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지요. 여성호르몬을 촉진하기도 한다니 남자들은 피해야 할 식품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답니다. 남자들의 전립선암 발병을 억제하는 GCP라는 성분이 들어 있고 남자들에 많은 대머리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니 말이에요. 혈압도 떨어뜨려주고 암을 예방 등 성인병에도 도움을 주는 콩단백질.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가장 필요한 영양소 단백질이 들어 있는 두부는 온 가족이 즐겨 먹을수록 좋겠죠?

두부를 넣은 된장찌개라면 콩단백질을 먹을 수 있는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겠지만 가끔은 색다른 두부 요리를 만나보는 것도 생활의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