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높은 지능을 가진 진화한 유인원 침팬지 목록

조회 : 5812 | 2016-06-07

침팬지

무성하게 자란 나무 앞에 앉아 몸을 좌우로 흔들고 있는 한 마리의 침팬지. 온몸의 털을 곤두세우고 후호후호 소리를 내지르고 있습니다. 갑자기 두 다리로 일어나더니 수평 사다리에 기어올라, 꼭대기에서 손뼉을 치면서 약5 m 아래로 뛰어내립니다. "우와!" 관객들이 놀라움에 환호를 지르자 한 번 더 땅을 박차고 높이 점프하며 손뼉을 쳐보였습니다. “자신의 힘을 동료에게 과시하기 위한 행동으로, 디스플레이라고 말합니다.” 사육 기술원 호시노 토모노리 씨가 설명해 주었습니다.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의사소통

디스플레이를 보인 침팬지는 츠토무란 이름의 다 자란 수컷입니다. 일본 원숭이 센터 한 쪽에서 암컷인 마르코와 그 사이에 태어난 새끼 마모루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핵가족 단위로 사육하지만, 야생에서는 좀 더 큰 무리를 이루어 여러 패턴의 목소리와 몸짓으로 동료와 소통합니다. 감정 표현은 숨김이 없으며 기쁠 때나 즐거운 때는 활짝 웃고, 화가 날 때는 털을 곤두세웁니다. 잘 관찰하면 알 수 있답니다. 방금 전과 같은 디스플레이는 무리 중 서열을 확인하는 행동인데, 츠토무는 손님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어필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도구를 사용하고, 문화를 전한다.

호시노 씨가 나뭇가지 몇 개를 운동장으로 던져 넣었답니다. 그것을 주운 츠토무는 구석에 만들어진 인공 개밋둑으로 가 구멍에 찔러 넣었습니다.

 

안에 있는 꿀을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핥습니다. 적당한 위치의 구멍과 그것에 맞는 길이의 가지를 잘 선택해 사용합니다. , 가지 끝을 씹어 붓처럼 만든 후, 꿀이 많이 스며들도록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야생 침팬지는 살고 있는 지역마다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는 문화가 있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지역의 침팬지 무리는 나뭇가지를 개밋둑에 넣어 개미를 잡아먹고, 또 다른 지역의 무리는 돌 받침대 위에 단단한 견과를 올린 뒤 돌로 내리쳐 깨 먹는다고 합니다.

 

새끼들은 부모나 주위 어른들의 행동을 곁에서 지켜보며 여러 가지를 학습합니다. 마모루도 츠토무의 모습을 보면서 꿀 핥아먹는 방법을 익힐지도 모릅니다.”

 

지난해 연수차 탄자니아를 방문한 호시노 씨는 밀림을 이동하는 침팬지 무리를 목격했다고합니다. “동물원에서도 그곳에서 보았던 침팬지의 박력 있는 본래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라며 꿈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침팬지

 

침팬지

소방호스 안에 감춰진 야채나 과일 조각을 찾아 먹는 마르코.

지능과 체력을 사용하는 것은 생활 속에서 빠질 수 없는 일이다.

 

침팬지

올해 여름2살을 맞이하는 마모루는 항상 마르코에게 매달려 있다.

그러나 때때로 나뭇가지에 혼자 늘어져 있거나, 낮잠 중인 츠토무에게 달라붙어 장난을 치는 모습도 보인다.

 

1

호시노 토모노리 씨

 

 

침팬지

아프리카의 사바나에서 열대 우림에 거쳐 약187000마리가 서식하고 있다. 복수의 수컷, 암컷,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20~수십 마리가 사회를 이루어 나뭇잎, 열매, 과실, 곤충이나 작은 동물 등을 먹으며 생활한다. 수명은 약50, 암컷은 성장하면 태어난 무리를 떠나, 다른 무리로 옮겨간다. 14세 때부터 새끼를 낳으며 거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출산할 수 있다. 분류는 오래 전부터 「성성(猩猩)과」(성성(猩猩)=오랑우탄의 일본명)로 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사람과」라는 명칭이 주류이다.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과 가장 닮은 동물로 다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 원숭이센터 부속 세계 원숭이 동물원

일본 아이치현 북서부의 성하도시, 이누야마시에 위치한 세계 굴지의 원숭이 동물원. 기소()강 주변 언덕에 펼쳐진 대지에60 종 이상의 약900 마리의 영장류를 사육하며 전시하고 있다. 「원숭이를 아는 것이 인간을 아는 것」이란 관점에서 영장류의 특성을 살린 전시 및 안내, 원숭이 간식 만들기 체험과 같은 즐거운 이벤트는 물론 큐레이터를 통한 박물관 활동 등에 주력하고 있다. 20144 월부터 공익 재단법인이 운영하게 되어, 인접한 교토 대학 영장류 연구소(비공개) 등 외부 연구기관과도 협력하고 있다.

 

 세계 원숭이 동물원

【주소】일본 아이치현 이누야마시 이누야마 관림26번지
TEL0568-61-2327

http://www.j-monkey.jp

 

침팬지를 관찰할 수 있는 그 외 시설

히타치시 카미네 동물원
이바라키현 히타치시 미야타쵸52-22

0294-22-5586
http://www.city.hitachi.lg.jp/zoo/

도쿄도 다마 동물공원
도쿄도 히노시 호도크보7-1-1
042-591-1611

http://www.tokyo-zoo.net/zoo/tama/

고치현립 이치 동물공원
고치현 노이치쵸우 오오타니738
0887-56-3500

http://www.noichizoo.or.jp/

 

© Science Window

- 발행인: 일본독립행정법인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Science Window / 2016년 봄호(4~6)

- 사진/사토 아키라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