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일렬로 앞으로 행진! 기니피그 목록

조회 : 6461 | 2016-04-19

기니피그

토끼, 병아리, 염소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가 각지의 동물원에 배치되어 있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 곳 사야마 시립 치코산 공원 어린이 동물원(일본 사이타마현) 교류의 광장에서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은 기니피그입니다. 그 비밀은 「기니피그 되돌아오는 다리」 라는 이벤트에 있답니다.

 

「기니피그의 집단 행동습성과 학습능력을 조합해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되돌아오는 다리 』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어울렸던 기니피그들이 다리를 건너 오두막으로 되돌아가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육계장 후지시마 히로요시 씨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집단으로 행동하는 습성을 보세요!

 

체험이 시작된 지 약1시간 후, 딸랑딸랑 종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기니피그 모두 오두막으로 돌아가 먹이를 먹을 시간이라는 신호랍니다. 미리 사육사가 솜씨 좋게 다리를 조립하여 체험장소와 오두막을 일렬로 연결해 두었습니다.  

기니피그들이 차례차례 다리를 건너기 시작하자, 지켜보던 사람들의 입에서 감탄사가 터져 나왔답니다. 행렬 도중에 누군가 멈춰서면 교통체증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뒤에서 앞선 기니피그의 엉덩이에 부딪치는 기니피그도 있고, 앞지르려다가 다리에서 떨어지는 기니피그도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일행의 모습이 순식간에 오두막 문 뒤쪽으로 사라졌답니다.

 

기니피그

▲ 다리는 사육사가 직접 만들었으며, 21 m길이의 일본에서 제일 긴 다리라고 한다. 높이는 약40cm로 기니피그가 스스로 뛰어 내리지 않고, 떨어져도 부상의 염려가 없다. 또 자녀들이 눈높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되돌아 오는 다리」가 탄생한 계기를 동물원 원장인 닛파시 카즈아키 씨가 말씀해 주셨습니다. 「다른 동물원의 사육사가 먹이를 줄 때 기니피그를 한마리씩 불러 모으지 않고 종소리를 울려 스스로 줄지어 계단을 올라오도록 학습시킨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모습이 아주 재미있었죠. 그런 독특한 행동을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체험해야 비로소 알 수 있어요!

 

「체험 코너에서 느꼈으면 하는 것은 동물도 나와 같은 생명체라는 것입니다.  따뜻하고 연약하며 부드러울 뿐만이 아니라, 오줌이나 똥을 누는 것도 당연한 것을 말입니다. 어떻게 하면 동물과 친밀해 질 수 있을지, 어떤 행동을 싫어할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각하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닛파시 원장님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2015년 가을부터 기니피그의 사육을 담당하고 있는 아오키 미키 씨도 「체험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기니피그의 똥은 끈적이지 않아 냄새가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과 달리 초식 동물이기 때문이죠. 많은 똥을 누는 것은 몸을 가볍게 하여 적으로부터 재빨리 도망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작은 것 하나지만, 아이들이 깨우치며 즐거운 추억을 함께 만들고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라며 포부를 말해주셨답니다.

 기니피그

▲ 아오키 미키씨

 

카피바라

카피바라

 

 

 

 

 기니피그

▲「두 손을 배 아래에 넣어요. 해볼래요?」라고 후지시마 씨가 말을 건네자 보고만 있던 아이도 용기를 내어 직접 안아보고자 도전한다

 

기니피그
▲ 집에서 기르고 있는 고양이가 말을 잘 듣지 않는다던 초등학교2학년 여학생도, 기니피그를 무릎 위에 앉히고 즐거워 보인다. 

 

 

기니피그

 

기니피그

지금부터3000년 이상 전에 남미에서 식용으로 가축화되었으며, 모르모트의 속칭으로 알려져 있다. 다 자란 몸길이는20~40cm. 땅딸막한 몸으로 꼬리는 없다. 흰색, 검정색, 갈색, 황갈색, 회색 등 다양한 털빛이 있다. 말린 건초, 양배추, 당근, 고형 사료 등을 먹는다.

번식은 연중 가능하며, 70일의 임신 기간 후 평균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수명은6~8. 가축화되기 전의 생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1~2가족 구성원으로 작은 무리를 지어 초원이나 황무지에서 생활한다고 본다. ‘큐큐’, ‘쁘이쁘이와 같은 소리를 내며 동료와 소통한다.

 

 

 

사야마 시립 치코산 공원 어린이 동물원

 치코산

1986년 사이타마현 서부에 위치한 치코산 공원 내에 개장하여, 사야마 시민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아담한 원내에서는 포유류, 조류, 어류 등129종류의 생물을 관찰할 수 있다. 기니피그는 계획적으로 번식하여 항상 약10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하루3번의 체험 코너를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되돌아가는 다리」는 약3년의 준비기간 후, 2014년 봄부터 시작되었다. 동원의 웹 사이트에서 명물로 자리잡은 그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하고 있다.

※우천시, 「되돌아가는 다리」는 중지

 

[주소]사이타마현 사야마시 카시와바라864-1.

【TEL】04-2953-9779 http://www.parks.or.jp/chikozan/zoo/

 

기니피그(모르모트)를 관찰할 수 있는 그 외 시설

●도야마시 패밀리파크

 도야마현 도야마시 후루사와254번지

076-434-1234 http://www.toyama-familypark.jp/

 

● 고후시 유구공원 부속동물원

 야마나시현 고후시 오타마치10-1

055-233-3875 https://www.city.kofu.yamanashi.jp/zoo/index.html

 

● 나가사키 바이오파크

 나가사키현 사이카이시 세이히마치 나카야 마고2291-1

0959-27-1090 http://www.biopark.co.jp/

 

 

© Science Window

- 발행인: 일본독립행정법인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Science Window / 2016년 겨울호(1~3)

- 사진/사토 아키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