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추위에 약하고 볕을 즐기는 – 악어 목록

조회 : 11118 | 2015-02-24

악어

온천이 나오지 않는 곳에서 이렇게 많은 악어를 사육하려면 물 끓이는 일 만으로도 힘들거에요.” 라며 사육사 고토 나오야 씨가 말했습니다. 뿌옇게 김이 피어 오르는 이즈의 아타가와 온천에서 열대 식물을  재배하고, 세계의 각종 악어를 사육하고 있는 곳, 아타가와 바나나 악어원입니다.

“악어는 열대나 아열대에 사는 동물로, 수온을 늘 약28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 곳에서는 풍부한 온천 열을 이용할 수 있으니 가능한 일이죠.” 악어원의 수조나 연못은 약100도의 원천(源泉)과 섞어 사용하거나, 원천의 열로 데운 우물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명 아크릴 판으로 된 돔형 천장에서부터 악어원 안으로 햇빛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악어를 종류별, 몸 크기 별로 나눈 공간에서, 어떤 놈은 연못에 몸을 담그고, 어떤 놈은 땅에 드러누워 있습니다. 그 모두가, 꼼짝도 하지 않은 채 거의 움직임이 없는데, 도대체 왜일까요?

“악어는 물을 마시러 온 동물을 기다렸다가 덮치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 때 상대가 낌새를 눈치채지 못하도록 해야겠지요. 때문에 평소에도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 것은 아닐까요? “ 라고 고토 씨가 말했습니다. “물론 먹이를 덮칠 때는 잽싸게 움직입니다. 몸의 절반에 가까운 꼬리를 이용해 수중에서 높이 점프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 운동량이 적어, 먹이는 일주일에1, 겨울에는 2주에1회만 주어도 충분하답니다.”

샴 악어

▲입을 벌리고 볕을 쬐는 샴 악어. 목 안쪽 목구멍을 딱 닫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큰 입을 쫙 벌린 채 움직임이 없는 악어! 뭘 하는 것일까? “일광욕을 하면서 체온을 조절하고 있는 것입니다. 입 아래로 혈관이 많이 지나가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열을 흡수하거나 방출합니다. 더울 때 개가 혀를 내밀고 헐떡이는 것과 같죠.  물 안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목 안 쪽에 있는 목구멍을 딱 닫고 있을 것입니다. 입을 벌리고 있는 악어가 있다면 들여다 보세요.” 우리가 보기에는 신기한 습성 같지만 악어에게는 생존을 위한 최적의 방법 같습니다.

온천지로 둘러싸인 최적의 환경이라 하더라도 추운 계절은 신경이 쓰인다고 합니다. 한겨울에는 바깥 온도가 낮아지면서 수온이 낮아지거나, 육지에 장시간 있던 악어들이 체온 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변온동물인 악어에게 추위는 즉, 생명과 연관된 문제입니다. 그만큼 사육사들은 겨울 동안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합니다.

 

악어  

 

2014년 여름, 악어원은 새끼 악어 탄생의 기쁨으로 가득 찼답니다. 브라질에 생식하는 넓은입카이만이라는 엘리게이터과 악어가5월에 산란하여7월에19마리가 부화한 것이다. “5년 만의 부화입니다.” 라며 고토씨는 기쁜 듯이 말했습니다. 갑자기 고토 씨의 손에 놓인 새끼악어가  쿡쿡하고  울음소리를 냈습니다. “야생에서 새끼 악어가 새와 같은 적에게 습격을 당하면, 울음소리를 내어 어미악어의 도움을 구합니다. 생후1년 정도까지 새끼 악어는 어미 품에서 자라지요.” 혹독한 자연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본능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악어원에서는 새끼악어부터 다 자란 악어까지 찬찬히 관찰할 수 있답니다.” 라며 고토 씨는 악어원의 볼거리를 알려주었습니다.

넓은입카이만

넓은입카이만은 태어났을 때 몸 길이 약 21cm, 몸무게는 40g이다. 다 자라면 몸길이가 약 2.5m가 된다.

악어

▲어린 넓은입카이만. 수면에 눈과 코를 내밀고 뒷다리로 서 있는 듯한 포즈가 익살스럽다.

 

  입 끝의 형태로 구별하는 방법

앨리게이터과

크로커다일과

가비알과

   

<악어>

아프리카 대륙, 미국 대륙,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등 세계 각지의 열대, 아열대에 서식하는, 파충류 중 가장 큰 육식동물이다. 모두21 종으로 엘리게이터과, 크로커다일과, 가비알과3과로 나뉘며 입 끝의 형태와 치아로 식별된다. 크로커다일과는 대형종이 많아, 성장하면 몸길이가7 m를 넘는 경우도 있다. 엘리게이터과는 중소형 종이 많다. 사료인 닭고기는 몸 크기에 맞춰 양을 조절한다. 이른 봄부터 봄에 걸쳐, 교미, 산란하여 여름에 부화한다. 사육하는 악어의 수명은  60~70 년으로, 바나나 악어원에서는 샴악어가 약45세로 최고령이다.

 

<아타가와 바나나 악어원>  

 

1958년 개장한 아타가와 바나나 악어원은 본원(악어원, 식물원)과 분원으로 나뉘어 있으며 두 원 사이를 무료셔틀 버스가 수시 운행되고 있다. 1968년부터 악어번식을 시작하여1,000마리 이상의 인공 부화에 성공하였으며, 그 절반 이상을 넓은입카이만이 점유하고 있다. 20종의 약200마리의 악어 외에도 아마존매너티, 레서판다 등 진귀한 동물들을 사육하고 있다. 식물원에는9,000 종류의 열대 식물을 재배하고 있다. 매년 여름철에는 악어를 만져 볼 수 있는 체험의 장도 열리고 있다.

 

아타가와 바나나 악어원

 

 

© Science Window

- 발행인: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Science Window / 20151~3월호(통권57)

- 일러스트: 사토 아키라, 아타가와 바나나 악어원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