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원탁의 빈자리를 채워라! 목록

조회 : 409 | 2019-06-24

원탁1

[풀이]

준수 자리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군데 빈자리를 아래 그림과 같이 각각 A~E라고 하자. 


원탁2


조건, 를 통해 (지후, 지연)과 (승민, 여학생)을 묶어서 생각하자. 준수의 오른쪽 자리 A의 자리에는 여학생 또는 남학생이 앉을 수 있다. 먼저 여학생이 앉았다고 가정해 보자.

 

A 자리에 여학생이 앉는다면 B, C, D, E 자리에 (지후, 지연), (승민, 여학생) 또는 (승민, 여학생), (지후, 지연)이가 앉을 수 있다.


원탁3

그런데 이 두 가지의 경우에는 모두 여학생이 이웃해서 앉는 경우가 없다. 조건를 만족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으므로, 준수의 오른쪽 옆자리는 여학생이 아니라 남학생이란 뜻이 된다.

 

즉, 준수의 오른쪽 옆자리는 남학생이다. 지후 또는 승민이가 앉았다는 뜻인데, 조건에서 준수와 지후는 이웃하지 않았다고 했으므로 준수의 오른쪽 옆자리는 승민이다. 조건에서 승민이 오른쪽 옆은 여학생이 앉는다고 했으므로, 서아, 나리, 지연이 앉을 수 있다.

그런데 조건에서 지연이는 지후의 오른쪽 옆에 앉고, 또 조건에서 서아는 승민이와 이웃해서 앉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승민이의 오른쪽 옆은 나리이다. 여섯 자리 중 3명의 자리가 정해졌고 아래와 같다.


원탁4

남은 자리 C, D, E에 지후, 지연, 서아가 앉아야 하는데, 조건에 의해 지후와 지연은 이웃해서 앉으므로 지후와 지연이 C, D에 앉거나 D, E에 앉을 수 있다. 그런데 지후와 지연이 D, E에 앉으면 서아가 C에 앉게 되는데 이 경우에 나리와 옆에 앉게 된다. 조건에서 서아는 나리와 이웃해서 앉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지후와 지연은 C, D에, 그리고 서아는 E에 앉는다는 걸 알 수 있다. 6명의 자리가 모두 결정되었고, 다음과 같다. 



원탁5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