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단서를 이용해 공을 다시 배열해 보라! 목록

조회 : 575 | 2018-10-02

문제

풀이)


4가지 단서에 따라 5개의 공을 다시 배열하는 문제다. 먼저 4개의 단서를 하나씩 살펴보자. 4개의 단서 중에 가장 명확한 단서는 ➍번이다. 원은 별 바로 오른쪽이 있다는 단서를 먼저 이용해 공을 배열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런 다음 ➊~➌의 단서 중에서, 별 또는 원과 관련이 있는 단서를 찾으면 ➋와 ➌ 단서이다. 그 중 ➌ 단서에 의하면 X와 사각형은 별과 이웃하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X와 사각형은 별의 바로 왼쪽 자리에 올 수 없다. 또 ➋ 단서에 의해 삼각형과 X는 원과 이웃하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원의 바로 옆 오른쪽 자리에 삼각형과 X가 올 수 없다. 이 두 가지 단서를 모두 만족하도록 별의 왼쪽과 원의 오른쪽 자리 옆을 채우려면, 별의 왼쪽에는 삼각형이, 원의 오른쪽에는 사각형이 오면 ➋와 ➌ 단서를 모두 만족하게 된다.


 

2


공 4개의 배열을 마친 상태에서 ➋~➍ 단서를 모두 만족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자. X를 제외하고 4개의 공의 배열은 단서를 모두 만족한다. 이제 나머지 X를 모든 단서를 만족하려면 양끝 중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살펴보자. 단서 ➊~➌에 의해 X는 사각형, 원, 별과 이웃하지 않아야 하므로, X가 올 수 있는 자리는 삼각형의 바로 옆 왼쪽 자리뿐이다.

 

따라서 다섯 개의 공을 배열하면 아래와 같다. 공을 배열한 후에 단서 ➊~➍를 다시 확인해 보자. 모든 단서를 만족한다. 배열 성공! 


3







제의 문제를 혹시 풀지 못했더라면, 아래의 도전 문제를 풀어보자!

 

★도전문제★

➊ 사각형은 X의 바로 오른쪽에 있다.

➋ 원은 X와 삼각형 사이에 있다.

➌ 원과 별 사이에는 두 개의 공이 있다.


정답)
4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