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과학일반 | 제1탄 : 철의 비밀... 목록

장이* | 조회 : 5310 | 추천 : 64 | 2004-09-26



우리 주위에서 가장 많이 볼수있는것 중 하나가 철입니다. 지금껏 인류에 있어서 많은 중요부분에서 관여한 것도 철이죠. 그런데 순수한 철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것처럼 단단하지 못하죠. 마치 순은이 구부러 지거나 기스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단단하게 하고 그것을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하게 되었을까요? 한가지 예를 들어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것은 200배 확대한 탄소강 조직입니다. # 1. 어떻게 하면 단단한가? 철은 불순물이 포함되면 처음보다 훨씬 단단해 지는데. 이것은 탄소가 포함된 것입니다. 그 외에 불순물도 아주 조금 포함되어 있습니다.





500배 확대해 보겠습니다. 한가지 공통된 조직이 아닌 여러 조직으로 되어 있는것을 볼수있죠. 순수 철 조직 이외에 다른 조직도 같이 있죠. 그러면 어떻게 변형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2. 가열한다 탄소강은 탄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햇는데, 가열은 하면 탄소가 흑연으로 변화합니다. 위 사진의 검은색 부분이 흑연이죠. 흑연화가 되면 단단하던것이 처음보다 훨씬 무르게 됩니다. 이때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을 하는 거죠. 그러면 변형후에는 어떻게 다시 단단하게 할까요?





# 3. 냉각한다. 변형한 것을 처음 온도보다 더 높게 가열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냉각을 시키는 거죠. 0 도의 물로 급격하게 냉각을 시키면 마르텐사이트(위사진 조직) 라는 조직으로 변하면서 처음처럼 단단한 조직으로 변하는 거죠. 물론 이 방법 외에도 여러종류가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엔 전문용어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것만 썼습니다. 설명이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철에 대해 어떻게 변형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충분히 이해 가셨을거라 생각됩니다. ^^; 그럼 부족한 글에 대해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