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두뇌도 계절을 탈까요? 목록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두뇌도 계절을 탈까요?

호기심지* 2019-10-11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일조량에 따른 우울증이나 불면증도 조심해야 하지요. 두뇌의 인지기능도 계절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벨기에 리에주 대학 연구팀은 집중력을 담당하는 두뇌는 여름에, 기억력을 담당하는 두뇌는 가을에 가장 활성화된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실험대상자 28명을 대상으로 1년간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집중 업무를 부여하고 기억력 검사를 진행하면서, 두뇌도 함께 스캔했답니다. 그리고 검사를 진행할 때, 온도나 조명을 일정하게 하는 등 다른 영향이 미치는 것을 미리 차단했지요.


 


그 결과 뇌의 기능이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여름에는 집중력이 뛰어난 반면, 겨울에는 기억력이 뛰어났지요. 연구팀의 질 반드왈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로 “계절에 따라 업무 방식에 변화를 주면 성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를 오롯이 계절 변화 때문이라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계절의 변화 자체가 해의 길이나 온도, 습도와 같이 다양한 인자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봄에 자살률이 높다든지, 폭력사건은 늦여름에 많이 발생한다는 등의 계절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많지만, 두뇌 기능과 계절과의 관계가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랍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