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곰팡이가 금 채굴을 위한 도구로 쓰일 수 있나요? 목록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곰팡이가 금 채굴을 위한 도구로 쓰일 수 있나요?

호기심지* 2019-08-19

호주 연방과학산업기구,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대학, 머독 대학, 커틴 대학의 연구진은 실 모양의 곰팡이가 금 채굴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곰팡이는 주변에 용해되어 있는 금 입자를 침전시켜서 가닥에 금을 부착시킬 수 있는데요. 금-코팅된 곰팡이는 금과 상호작용하지 않으면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고, 다양한 토양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답니다.


 


곰팡이는 미세한 금 입자를 산화시켜서 가닥에 침전시킬 수 있으며, 이런 회수 과정은 금과 다른 원소들이 지구 표면에 폭넓게 분포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철, 망간, 칼슘 등의 금속 회수와 잎과 껍질 같은 유기 물질의 분해 및 재활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금은 화학적으로 비활성이기 때문에 이번에 발견된 이런 상호작용은 놀라운 일이지요.


 


잇몸 잎(gum leaves)과 흰개미 언덕(termite mound)과 같은 혁신적인 표본을 사용한다면, 금의 흔적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번 연구진은 푸사리움 옥시포룸(fusarium oxsporum)이라고 알려진 곰팡이를 사용하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적은 환경적인 영향을 주면서 금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폐기물에서 금을 회수할 수 있는 생물학적 회수 도구로서 곰팡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죠. 때문에 앞으로의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에 환경적인 영향이 적은 새로운 탐사 도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