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인류 최초의 우주인 가가린? 목록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인류 최초의 우주인 가가린?

호기심지* 2019-03-06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첫 발을 디뎠다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인해 가가린은 순식간에 유명인사가 되었죠. 그간 소련은 가가린과 그가 탑승했던 보스토크호가 당초 예정된 지역에 착륙했다고 오랫동안 주장해왔지만 지구로 귀환하던 역사적인 순간, 착륙지점에서 그를 맞아준 사람은 아무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당시 소련 과학자들은 가가린이 우주비행을 마친 뒤 모스크바 남쪽으로 약 250마일(약 402km) 떨어진 곳에 착륙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가가린이 실제로 착륙한 곳은 500마일(약 805km) 떨어진 지점이었답니다. 과학자들이 착륙 지점을 잘못 계산했던 것이죠. 때문에 그가 가장 먼저 해야 했던 일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리기 위해 통신수단을 찾아다니는 것이었습니다.


 


소련 측은 가가린이 우주선 캡슐 안에 탄 채 착륙했다고 주장했지만 사실은 캡슐과 분리돼 낙하산을 타고 착륙했습니다. 가가린의 비행이 세계적인 공식 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할 것을 우려한 소련이 착륙 방법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이지요.


 


이 같은 내용은 가가린 우주비행 성공 50주년을 맞아 출간된 책 ‘세상을 바꾼 108’분에 실려 있습니다. 러시아 언론인 안톤 페르부신이 쓴 이 책에는 가가린이 비행임무 전에 자신의 죽음을 생각하며 가족들에게 쓴 감동적인 편지도 실려 있는데요. 가가린은 의문스러운 비행기 추락사고로 34살의 짧은 생을 마쳤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