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무조건반사는 무의식적으로 반응한다는 현상인데, 그럼 감정도 무의식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건가요? 목록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무조건반사는 무의식적으로 반응한다는 현상인데, 그럼 감정도 무의식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건가요?

호기심지* 2017-10-11

 무조건 반사는 가령, 우리가 뜨거운 물체에 손을 대면 황급히 손을 떼게 되죠? 그때 우리가 물체에 손을 댄 후 그것이 아 뜨겁구나, 느끼고 손을 떼야겠다 생각해서 떼나요? 그렇지 않죠, 일단 손을 뗀 후에 '아 뜨거운거구나' 라고 생각을 하죠? 이렇듯이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무조건 반사라고 하는데요. 이 무조건 반사에는 대뇌가 관여하지 않습니다. 보통 날카로운 것에 찔렸을 때 황급히 손을 뗀다던가, 재채기가 나온다던가, 빛을 쪼여주면 동공의 크기가 변한다던가, 이렇게 생존에 관련된 것들이 무조건반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이유는 대뇌를 거쳐 의식적으로 하게 된다면, 그 시간이 아무리 짧아도 무조건반사보다는 길겠죠? 그렇게 되면 생존에 위협적이 될 수 있는 상황도 올 테구요. 감정이라는 것에도 무조건반사가 가능할까요? 감정, 아직 우리 인간의 감정이 어디에서 정확히 어떻게 나오는지는 잘 모르지만 어느정도 대뇌와 의식에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정이라는 것이 표출되기 위해서는 대뇌와 의식이 들어가야 한다는 겁니다. 즉, 무조건 반사는 대뇌가 관여를 하지 않는 작용이므로 감정에 관해서는 무의식적으로 싫어한다거나 그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반사와 감정을 같이 설명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이라 봅니다. 감정이란 의식이 필요한 과정이고 무조건반사는 의식이 없이 순간적인 신체의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