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호르몬의 역할은 무엇일까? 목록

호르몬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호르몬의 역할은 무엇일까?

김태* 2017-08-24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1. 성장 호르몬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몸속을 돌며 다른 기관이나 조직이 활동하는 것을 도와주거나 억제하는 물질이다. 매우 적은 양으로도 몸의 상태와 생리 작용을 조절하고, 특별한 이동 통로 없이 혈관이나 림프관1)을 통해 움직인다. 대뇌 아래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은 뼈의 성장을 도와주고,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킨다.


성장기 어린이

*
 뼈의 길이를 늘린다.

* 근육을 만든다.



어른 

* 지방 분해를 활발하게 한다.

* 뼈를 단단하게 만든다.

* 노화를 방지한다.



성장 호르몬의 분비



성장 호르몬은 영양, 운동, 수면 등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콩, 두부, 생선 등 단백질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운동 후에는 성장 호르몬이 더욱 많이 분비된다. 또 성장 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 바로 적절한 영양 섭취, 운동, 충분한 수면이 키가 자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성 호르몬


성호르몬은 생식기의 성장과 조절에 작용하는 호르몬으로, 여성 호르몬과 남성 호르몬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은 ‘에스트로겐’, 남성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이다. 그렇다고 에스트로겐은 여자에게서만, 테스토스테론은 남자에게서만 나오는 호르몬이 아니다. 여자와 남자 모두 두 호르몬이 분비되지만, 주로 분비되는 호르몬의 종류와 양이 다를 뿐이다. 몸이 변하기 시작했다는 건 성호르몬이 다른 친구들보다 많이 분비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 테스토스테론: 남자의 고환에서 분비돼. 근육을 만들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2차 성징의 원인이다.

* 에스트로겐: 여자의 난소에서 분비된다. 사춘기 이후에 양이 늘어나면서 2차 성징이 일어난다.





3. 도파민

1) 쾌감을 부르는 도파민


좋아하는 게임을 할 땐 기쁘고 통쾌한 감정을 느낀다. 이러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도파민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신의 선물’이라고도 불린다. 우리 뇌는 거대한 화학 공장과 같아서 매일 여러 종류의 화학 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도파민 또한 뇌에서 합성하는 화학 물질 중 하나다. 즐거운 기분을 많이 느낄수록 뇌에서 도파민이 많이 분비된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거나 너무 적게 분비되면 문제가 생긴다. 게임 중독의 원인도 여기에 있다.


2) 도파민 과다 분비


도파민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환각이 보이거나 정신 분열을 일으킨다. 화학 구조가 마약 물질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하면 도파민 분비를 자극해서 기쁨을 느끼는데, 오래 할수록 도파민 분비가 늘어나면서 우리의 몸이 과다한 도파민의 양에 적응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게임 외의 다른 것에서는 즐거움을 느낄 수 없게 된다.


4. 옥시토신 호르몬


1) 모성애의 비밀


신뢰, 배려심, 안정감을 주는 마법 같은 호르몬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몸에서 실제로 그러한 호르몬이 나온다고 한다. 주인공은 바로 옥시토신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출산할 때 아기를 엄마 몸으로부터 밀어내는 작용을 하고,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한다. 평상시에도 분비되는데, 마치 사랑의 묘약 같은 작용을 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엄마가 아기에게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것 또한 이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5. 노르아드레날린


* 태어난 곳: 부신 수질

* 효과: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는 기능이 있어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고 대사량을 높여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뇌 환경을 만들어 준다.

* 활용법: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가벼운 긴장감을 느끼면서 집중을 할 수 있어. 적당한 상이 걸려 있는 쪽지 시험을 보는 것은 노르아드레날린 분비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 집중력에 좋은 음식 : 쇠고기, 초콜릿, 콩류


6. 세로토닌


* 태어난 곳: 시상 하부

* 효과: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하고 불안한 기분이 든다. 또한 식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서 세로토닌이 증가하면 식욕이 감소하게 된다.

* 활용법: 세로토닌 분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햇빛’과 ‘수면’이다. 햇빛이 눈의 망막을 통해 들어오면 세로토닌이 분비돼 정서가 안정되고 편안해진다.





7. 엔도르핀


* 태어난 곳: 시상 하부, 뇌하수체

* 효과: 신경 세포에 존재하는 모르핀 수용체와 결합해 우리 몸에서 고통을 감소시키는 진통 작용을 한다.

* 활용법: 칭찬은 학습 동기 유발 호르몬인 엔도르핀 분비에 큰 영향을 준다. 하루에 30분 이상 부모님과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축구, 배드민턴과 같은 단체 운동을 하면서 칭찬을 받으면 엔도르핀 분비가 촉진될 것이다.


8. 아세틸콜린


* 태어난 곳: 부교감 신경

* 효과: 뇌의 수많은 신경 세포들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혈압과 심장 박동을 안정시켜 주고 뇌의 기억력을 높여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활용법: 아세틸콜린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은 레시틴이다. 레시틴이 많이 들어간 달걀, 견과류, 바나나, 우유 등을 자주 먹으면 기억력이 좋아질 것이다.






 호르몬의 역할 (천재학습백과 초등 우등생 과학, 천재교육)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