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열사병이란 무엇일까? 목록

열사병이란 어떤 증상일까요?


이 호기심에 2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열사병이란 무엇일까?

추예* 2017-07-28

정의

신체가 조절할 수 있는 체온의 방어 기전보다 더욱 많은 열을 받을 때 일어나는 병이다. 과량의 열을 제거하려는 생리적 방어 기능이 상실되면 높은 체온에 의하여 신체 조직이 파괴되고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증상

- 피부가 뜨겁고 건조하며 붉은색으로 변한다. - 땀을 분비하는 기전이 억제되어 땀을 흘리지 않는다. - 체온이 빠르게 상승하고 신체 중심 체온이 40도 정도로 상승된다. - 점차 의식을 상실하며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도 느려진다. - 초기 맥박은 빠르고 강하지만 점차 약해지고 혈압도 떨어진다.



원인

격렬한 신체 활동이 있으면서 밀폐되고 환기가 충분히 되지 않는 습한 환경에서 자주 발생한다. 통풍 장치나 공기 조절 장치가 충분히 가동되지 않는 건물에 거주하는 노인이나 더운 여름날 문이 잠긴 차량에 갇힌 아동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치료

신체 표면보다 중심 체온이 상승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피부만 시원하게 하는 것은 근본적 처치가 되지 않는다. 즉 얼음물로 체온을 낮추려 하면 표면 혈관이 수축되어 몸의 열이 발산되지 않으므로 혈관이 수축되지 않을 정도의 찬물로 자주 닦아 주고 바람을 일으켜 열이 증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서늘하고 그늘진 곳으로 옮긴다. - 옷을 벗기고 젖은 타월이나 시트로 덮은 뒤 바람을 일으켜 체온을 떨어뜨린다. - 응급실로 신속히 이송한다. - 탈의, 얼음주머니 등의 물리적 냉각 요법을 사... 더보기



예방

- 더운 기후에는 심한 운동을 삼가고, 한낮의 직사광선은 피한다. - 환경 조건에 적절한 의복을 착용 및 탈의한다. - 적절한 휴식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 영유아의 경우 체온 조절 기능을 하는 땀샘 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아 심부 체온 상승 위험이 크므로 세심하게 관찰하여야 한다(얼굴이 붉고 땀이 나는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옷을 벗긴 후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한다).

 


RE : 열사병이란 무엇일까?

김태* 2017-07-27

열사병은 갑작스럽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의식 변화로 증상이 나타난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전조 증상이 수 분 혹은 수 시간 동안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전조 증상에는 무력감, 어지러움, 메슥거림(구역), 구토두통, 졸림, 혼동 상태, 근육 떨림, 운동 실조, 평형 장애, 신경질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일반적인 열사병의 증상은 40.5℃ 이상의 고열, 의식 장애, 덥고 건조한 피부 등으로 나타난다.



열사병 [heat strok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