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하는 것일까요? 목록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하는 것일까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하는 것일까요?

호기심지* 2016-02-05

어른들 중에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말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왜 그런 것일까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하는 것은 정말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피지때문인데요. 피지는 몸에서 분비되는 피부에서 나오는 기름 물질로 피부 표면에 지방 막을 형성하여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피에도 마찬가지로 피지가 생성되는데요. 피지는 두피를 보호하고 머리카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적당한 피지는 피부를 탄력있게 하고 모발에 윤기를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과도 했을 때 피부에 모낭충이 잘 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모공에 축적된 피지가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하면서 냄새가 나거나 모공의 입구를 막아 모낭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렇듯 과도한 피지는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도한 피지가 스트레스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도면 혈관이 수축돼 모발에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피지샘을 자극하게 되는데요. 이때 평소보다 많은 피지가 분비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