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식물도 음악을 들으면 반응한다? 목록

식물에게 클래식음악을 들려주면 그렇지 않은 식물보다  더 잘 자라며, 병에 강해지며, 해충을 막는 물질이 생기며,  열매도 더 달다고 합니다.


식물에는 사람처럼 귀는 존재하지 않지만, 식물체내 전류를 측정해보면 음악을 들려주는 동안 전류가 심하게 떨리는걸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생물이 그렇듯 식물 또한 세포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음악과 음파가 고막을 떨게 하고 청신경이 이것을 받아 뇌신경으로 보내기 때문인데, 음파는 세포막을 떨게 하고 이것이 원형질을 흔들어 운동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식물은 온몸이 귀 역할을 대신하는 셈입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식물도 음악을 들으면 반응한다?

김나* 2015-08-01

네!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잘 자란다는 연구 결과가 실제로 있습니다!^^ 똑같은 종류의 벼 세 개에게 각각 헤비메탈 (락)음악, 클래식음악, 그리고 아예 들려주지 않은 벼의 성장 속도가 클래식(베토벤의 월광 소나타등)을 들려준 벼가 가장 많이 자랐고, 알곡(볍씨)도 가장 많이 달았다고 합니다. 그다음엔 아예 들려주지 않은 벼가 보통의 성장속도를 보였고, 알곡(볍씨)의 양도 보통이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을 헤비메탈(락)을 들려준 벼는 줄기고 시들고 알곡(볍씨)를 거의 못 맺었다고 하네요^^정말 신기하죠?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