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바람이 부는 이유 목록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바람이 부는 이유

김예* 2015-06-12

<바람이 부는 까닭>



1. 지구의 자전
- 지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하므로 바람도 이의 영향을 받는다 할 수 있습니다.



2. 극지방과 적도지방의 온도차
- 온도가 높으면 공기운동이 활발해지며 밀도가 낮아지고 상승기류가 생기니 풍향,풍속에 영향을 끼칩니다.



3. 육지와 바다의 비열차
- 비열은 바다가 높으므로 육지가 쉽게 열받구 쉽게 식는다. 결론적으로 온도차가 발생하여 바람이 불게됩니다.



바람은 지표면에 대한 공기의 상대적인 움직임으로, 그 장소에 기압차가 생기면 붑니다. 기압차가 생기는 원인 중 소규모인 것은 바다와 육지가 햇빛에 의해 따뜻해지는 정도가 다른 것과 같이 일종의 수열량의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고, 국지적인 것은 기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을 향해서 불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기도에서 볼 수 있는 고기압이나 저기압에 수반하는 대규모적 풍계의 경우는 극지방과 적도지방의 기온차가 기압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또 공기에 작용하는 힘으로서 지구의 자전에 의한 전향력을 무시할 수 없게 됩니다. 전향력이란 지구의 자전에 의해서 어떤 장소의 방향이 변하기 때문에 생기는, 운동방향과 직각방향으로 작용하는 가상적인 힘이며, 이 힘을 고려함으로써 지구가 정지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지구상의 바람을 논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기에 미치는 힘으로서는 이 밖에 지표면 및 풍속이 다른 두 층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이 있고, 등압선이 구부러져 있을 때는 그 곡률(曲率)에 따른 힘도 작용합니다. 이상의 네 가지 힘이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부는 지표면의 바람은 등압선에 평행하지 않으며, 육상에서는 30~45 °, 해상에서는10~30 °의 기울기를 가지고 등압선을 가로지르면서 저압부로 불어들어갑니다. 상공의 바람에는 거의 마찰력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등압선에 평행하게 붑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