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플라스틱과 환경오름 목록

왜 플라스틱을 녹이면 환경오름이 나오죠? 무엇으로 만들었길래..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플라스틱과 환경오름

호기심지* 2014-09-15

--------------------------------------------------------------------------------------------


 


환경호르몬이란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계에 혼란을 주어 인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방해하는 물질을 말해요.  


1997년 5월 일본의 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하여 ‘환경 중에 배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 하여 環境ホルモン(간쿄우호루몬, enviromental hormone)이라고 명명한데서 ‘환경호르몬’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답니다.


 


환경 호르몬으로 추정되는 물질로는 각종 산업용 물질, 살충제, 농약, 유기 중금속류, 다이옥신류,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 에스트로겐류 등을 들 수 있어요. 이 중 다이옥신은 소각장에서 피복 전선이나 페인트 성분이 들어 있는 화합물을 태울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환경 호르몬입니다. 아울러 컵라면의 용기로 쓰이는 스티로폼의 주성분인 스틸엔 이성체 등이 환경 호르몬으로 의심받고 있어요. 또한 플라스틱 합성에 들어가는 코팅물질인 비스페놀A도 환경호르몬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호르몬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 기능 저하, 기형, 성장 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어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