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우주 목록

우주에서는 왜 몸이 뜨나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우주

김성* 2014-05-25

우주에서는 왜 몸이 뜨나요?


-----------------------------지표 부근에 있는 물체를 지구의 중심 방향으로 끌어당기는 힘이 중력인데..

그 대부분은 지구와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만유인력인데, 정확히는 그것에 지구 자전에 따르는 원심력이 더해져 두 힘이 합쳐 작용한다. 중력의 크기는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며, 질량 1 g의 물체에는 대체로 980 dyn의 중력이, xg의 물체에는 980 dyn의 x배의 중력이 미친다. 보통 물체의 무게라고 하는 것은 이 힘을 가리킨다.
중력의 크기는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므로 중력의 작용만 받아 높은 데에서 떨어지는 물체에는 질량의 크기와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약 980 cm/s2)가 가해지며, 그 결과 모든 물체는 질량과 관계없이 같은 높이를같은 시간에 낙하한다. 이 가속도를 중력가속도(기호는 g, 단위 cm/s2 또는 gal)라 한다. 그러나 g의값은 지구 자전에 따른 원심력이 위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지구가 완전한 구체가 아니라 약간 평평한 타원체이고, 지구 내부의 지질구조가 균일하지 않다는 것 등의 여러 원인 때문에 장소에 따라 다소 달라진다. 가령 원심력은 적도상에서 최대이고 극지에서는 최소가 된다. 게다가 지구상에서 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이 밖에도 코리올리힘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물리적인 계산을 할 때는 지구의 표면을 근사적으로 묘사한 지오이드(geoid)상의 중력값을 표준중력으로 정하여 사용하며, 각지의 중력은 표준중력과 중력이상(重力異常)과의 합으로 나타낸다. ---------------------------------------------------------------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