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토성의 고리가 얼음으로 만들어졌다구요? 목록

LG사이언스랜드에서는 토성의 고리가 얼음으로 뭉쳐 만들어졌다고 나왔는데, 그게 정말인가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토성의 고리가 얼음으로 만들어졌다구요?

호기심지* 2013-10-30

LG사이언스랜드에서는 토성의 고리가 얼음으로 뭉쳐 만들어졌다고 나왔는데, 그게 정말인가요?


--------------------------------------------------------------------------------------------

토성뿐만 아니라 목성, 천왕성, 해왕성도 고리가 있는데요. 이 행성들은 모두 중력이 강하기 때문에 오랜 세월에 걸쳐 행성 주변에 물질이 계속 쌓여 채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토성의 고리는 얼음 알갱이 토성의 고리는 작은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작은 알갱이는 얼음 알갱이 또는 먼지 알갱이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작은 고리가 겹겹이 쌓여 큰 고리 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고리들은 밝은 고리와 어두운 고리로 구분이 되는데, 이런 사실은 토성 탐산를 위해 발사 된 보이저1·2호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토성의 고리 넓이는 6만km이고, 고리의 두께는 최대 100m입니다.


천문학자들은 토성이 생성된 뒤 남은 물질과 수많은 먼지 그리고 얼음 등이 모여 고리가 이루어졌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추측은 미국 사우스웨스트 연구소 로빈 카눕 연구원에의해 정확하게 밝혀졌습니다. 카눕 연구원은 “얼음과 암석으로 구성된 토성 주변의 위성들이 토성으로 빨려들어가는 과정에서 얼음층만 따로 벗겨진 것”이라며 “이 얼음이 모여 토성의 고리를 형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