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시큼한 매실은 산성식품이 아니다? 목록

새콤달콤한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건강식품입니다.


보통 우리는 시큼한 것은 산성, 쓴맛은 알칼리성으로 알고 있지만 식품의 산성과 알칼리성을 결정하는 방법은  식품의 맛이 아니라 식품을 연소시켰을 때 최종적으로 어떤 원소가 남게 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채소, 과일은 연소하면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염기성 원소를 남기므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그러나 육류 및 생선류 등은 인, 황과 같은 산성 원소를 남기므로 산성 식품입니다. 즉 많은 양의 단백질을 포함하는 식품은 일반적으로 산성식품이고, 과일과 채소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매실의 시큼한 맛 때문에 자칫 산성식품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전환시키는 데는 최고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중균 등에 대한 살균 작용을 하고 카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유산균을 없애주고, 위 속의 산성이 강해져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레르기성 피부에도 도움을 주고 칼슘과 인, 칼륨 등 무기질과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나 편두통, 빈혈, 멀미에도 효과가 있으며 매실의 피크린산은 간의 기능을 활성화해준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