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정전기는 어떤때에 가장 잘 일어나나요? 목록

정전기가 어떨때에 가장 잘일어나나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정전기는 어떤때에 가장 잘 일어나나요?

호기심지* 2013-04-16

정전기가 어떨때에 가장 잘일어나나요?


--------------------------------------------------------------------------------------------


정전기는 전하가 정지 상태로 있어 전하의 분포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전기를 말합니다


정전기는 물체가 마찰했을 주로 발생합니다.


양털로 물체를 문지르면 정전기가 생기지요. 이를 마찰전기라고도 합니다. 정전기는 전기가 통하는 물체가 닿으면 순간적으로 방전되어 전기적 충격을 받을 있는데 그것이 따끔한 느낌입니다.


 


정전기는 습기가 있는 날보다는 건조한 날에 주로 발생합니다. 이유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전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정전기가 안 일어나는 것입니다. 정전기는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유도 겨울은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마찰된 물체는 -극과 +극으로 대전되어 정전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으면 수증기가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습도가 60% 이상이면 정전기가 사라지지만 습도가 30% 이하면 정전기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쌓여서 정전기가 일어납니다.


 


<생활 속의 정전기>
습도가 낮은 건조한 겨울철에 털이 많은 스웨터를 벗다가 따끔한 정전기를 느낀 경험이 있을 것있겁니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던 자동차에 불이 붙는 일이나 금속으로 된 문고리를 잡다가 전기가 통한 일 등도 모두 정전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처럼 습도가 매우 낮은 날에 스웨터를 벗을 때나 털 카펫 위를 걸을 때 수만 볼트 의 정전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전기는 전압만 높을 뿐 전류는 아주 짧은 순간에만 흐르기 때문에 정전기로 인해 큰 부상을 입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정전기의 방지>
방 안에서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천연 소재로 만들어진 카펫을 사용하고 문의 금속 손잡이에 천연 섬유를 씌워 두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에 정전기가 흐르면 내부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나사가 접지 역할을 해 정전기를 방지합니다. 그리고 금속 물체를 바로 잡지 말고 물체에 손을 살짝 대어 정전기를 방전시킨 다음, 물체를 잡으면 정전기의 피해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