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물은 신기하다 목록

물은 조금씩 떼어놓고 보면 투명한 색깔인데 왜 물로 이루어진 바다는 푸른빛이다 에메랄드빛은 띠는건가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물은 신기하다

호기심지* 2012-09-04

물은 조금씩 떼어놓고 보면 투명한 색깔인데 왜 물로 이루어진 바다는 푸른빛이다 에메랄드빛은 띠는건가요?



--------------------------------------------------------------------------------------------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것은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와 같습니다. 바로 빛의 산란현상 때문인데요.
산란이란 빛이 미립자에 부딪혔을 때, 방향을 바꾸어 여러 방면으로 흩어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태양광선이 바다의 물입자와 부딪히게 되면 산란 현상이 일어납니다. 태양광선은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진 여러 빛이 혼합되어 있는데, 파장이 길수록 붉은 빛이 되고 짧을수록 푸른 빛이 됩니다.


그런데 산란현상은 파장이 짧은 빛, 즉 파란색 빛에서 잘 일어납니다.


바다는 적외선을 흡수하고 이 붉은계열의 빛이 먼저 흡수되어 사라지고 파란계열의 빛들은 느리게 흡수가 되면서 일부만 흡수가 되고 나머지는 물분자에 부딪혀 산란하게 되어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바닷물을 컵에 담아두면 투명하게 보이는 것은 깊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깊이에 따라 태양광선이 흡수 산란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깊이가 되어야 물이 파랗게 보이는 것 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