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양이꼬리 목록

고양이의 꼬리는 고양이가 의식적으로 흔들거나 움직이는 건가요 아니면 고양이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흔드는 건가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고양이꼬리

호기심지* 2012-06-11

고양이의 꼬리는 고양이가 의식적으로 흔들거나 움직이는 건가요 아니면 고양이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흔드는 건가요?


--------------------------------------------------------------------------------------------


고양이는 꼬리로 여러가지 감정표현을 합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똑바로 세우고 다가오는 것은 응석부리는 것입니다. 돌봐달라거나 밥을 달라는 것입니다. 꼬리를 배아래로 말아넣는 것은 겁을 먹은 상태입니다. 이와 반대로 꼬리털을 거꾸로 세워서 크게 하고 들어 올리는 것은 자신감에 차있을 때입니다. 꼬리뿐만 아니라 온몸의 털을 세워 몸을 크게 보이게 해, 상대방을 위협하는 것입니다. 자고 있을 때는 꼬리 끝만 살짝 움직입니다. 고양이의 꼬리는 작은 감정일때는 작게, 큰 감정일때는 크게 움직이는데 이는 자면서도 감정이 움직인다는 증거입니다.
선채로 꼬리를 좌우로 천천히 크게 움직이는 것은 낯선 물체를 봤을 때 보이는 행동입니다. 놀라서 관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배를 위로 하고 안아 올렸을 때 꼬리를 배에 딱 붙히는 것은 겁을 먹은 것입니다. 그러다 긴장이 풀어지면 꼬리는 다시 아래로 내려갑니다. 또 고양이를 안았을 때 꼬리를 빨리 움직이는 것은 안기고 싶지 않다는 거부 표현입니다. 반대로 편안하고 기분 좋을 때는 꼬리도 천천히 느긋하게 움직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