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촛불에서 다이아몬드가? 목록

 '불' 또는 '불꽃'은 엄격히 말하면 물질이 아니라 파라핀이나 지방 등의 연료가 산화하면서 빛과 열을 만들어내는 현상이에요. 따라서 불꽃이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알아내는 일은 좀처럼 쉽지 않죠.
이에 영국 세인트 앤드루스대학교 화학과의 저우우종(Wuzong Zhou) 교수가 촛불의 성분을 알아 내었는데요. 촛불의 성분을 알아내려면 우선 불꽃 내부의 물질부터 채집해야 하는데 저우 교수의 제자인 수쯔쉬에(Zixue Su) 연구원이 양극성 산화알루미늄 필름을 이용한 방법을 개발하면서 불꽃의 하단부, 중심부, 상층부에서 여러 입자를 채집했고 탄소 성분이 검출되었어요. 놀라운 점 두 가지는 모두 4가지의 탄소물질이 발견됐고 그 중에는 다이아몬드 입자도 있었다는 사실이에요.
불꽃 속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밝혀진 4가지 탄소물질은 원자 크기의 층이 겹겹이 쌓인 그래파이트(graphite), 구와 타원, 원통 모양의 분자인 풀러린(fullerene) ,여러 탄소성분이 섞여 있는 무정형탄소(amorphous carbon), 완벽한 수정 형태를 지닌 다이아몬드(diamond) 등이에요. 이 중에서 다이아몬드는 3천분의1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아주 작은 나노입자 수준으로 존재했는데 이는 실핀의 머리 부분에 30만개나 올릴 수 있을 정도에요.
또 불꽃에 의해 만들어지는 다이아몬드 입자의 개수는 초당 150만 개에 달했지만 순식간에 사이에 사라지며 양초를 10분 동안 켜놓으면 9억 개의 다이아몬드 나노입자가 생겨났다가 이산화탄소로 변해 공중으로 날아갔다고 해요.
연구진은 '촛불 속 그을음의 나노입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New insight into the soot nanoparticles in a candle flam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어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촛불에서 다이아몬드가?

김지* 2012-04-20

 우와


불꽃이 1초에............


무려


대단한 발견이네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