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작은 어항에 사는 물고기들은 더 공격적이다? 목록

러시아 예술가가 만든 세계에서 제일 작은 수족관은 높이가 2.4cm로 손톱 크기에 불과하지만 찻숟가락으로 2숟갈 정도의 물과 돌, 수초와 여과기도 설치돼 있고 심지어 물고기까지 살고 있어 화제가 됐어요.
최근의 한 연구는 이러한 초소형 어항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되는 장식용 수족관에 사는 물고기들이 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는데요.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에서 생물학 강의를 하고 있는 로날드 올드필드는 수족관의 환경이 장식용 물고기들의 공격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 했어요.
그 결과, 살아가는 환경의 규모와 복잡성이 클수록 물고기들의 공격적 성향이 줄어들며 더욱 건강하게 자라게 된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어요. 물고기 집단의 크기나 서식지 환경의 규모 변화 정도가 충분히 큰 차이를 보이는 환경과 비교하자 복잡성과 규모가 큰 서식지의 물고기들이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데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물고기들의 공격적 행동은 관상용, 전시용, 애완용 등 목적인 다양한 수족관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다른 물고기를 쫓거나 물어 상처를 입히기도 하며 심한 경우엔 서로 죽이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이번 연구는  물고기 외 다른 동물은 물론 인간에까지 적용되는 행동특성과 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에도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