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소식을 하면 기억력이 높아 진다? 목록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메일(Daily Mail)은 'Eating less can boost your brain and help you remember more'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기억력에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히며 과학자의 연구보고서를 인용해 먹는 양을 줄이면 노화로 인한 뇌세포 파괴를 막을 수 있다고 보도했어요.
식사 후 디저트를 피하고 대신 커피나 차를 마시는 것이 오히려 뇌 건강을 증진시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어요.


연구팀을 이끈 로마 성심가톨릭 대학(Catholic University of Sacred Heart )의 지오밤바티스타 파니(Giovambabattista Pani) 교수는  생쥐들을 대상으로 칼로리 섭취를 30% 줄이고 학습능력을 관찰한 결과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뇌에서 만들어지는 CREB1의 양이 늘어나고 학습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CREB1 단백질은 기억력, 학습능력, 불안 제어능력 등의 뇌 기능을 조절하며 뇌가 노화되면 이 단백질의 활동이 줄거나 생리적으로 위태로워져요.
한편 칼로리 30%는 사람으로 치면 하루 600칼로리 정도이며 식후 디저트로 나오는 케이크 몇 조각에 해당하는 양이며 커피나 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CREB1의 양을 늘려준다는 기존 연구결과들도 있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