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포도주가 심장병에 좋은 이유는? 목록

 적포도주 섭취가 심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되고 있는 가운데 심장 질환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알코올 때문인지 포도의 항산화물질 때문인지는 아직 분명치 않아요.
적당한 알코올이 심장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혈중에 있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농도를 높이기 때문인데 이는 간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배설시키는 과정에 도움을 줘요.
또한 포도에 다량 함유돼 있는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항암작용과 함께 심장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에 보고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페인의 연구원들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적포도주의 성분을 규명하기 위해 심장질환 발병 위험성이 높은 67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1개월 동안은 매일 두 잔 정도의 적포도주를, 그 다음 1개월 동안에는 무알코올 적포도주를, 마지막 1개월 동안에는 '진(gin)'을 마시도록 했어요.
그 결과 적포도주와 진을 마셨던 달의 혈액이 염증 감소와 연관된 화학 지표인 '인터류킨(interleukin)'의 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알코올 자체도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또한 알코올 함유 여부에 상관없이 적포도주의 섭취는 동맥벽 플라그 생성을 촉진시키는 화합물들의 농도를 낮춰 건강 증진에 있어 유익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바르셀로나 빌라로엘 병원 내과의 '라몬 에스뜨루(Ramon Estruch)' 박사는 적포도주 속에 들어있는 포도성분과 알코올 모두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서, 따로 섭취할 때보다 이 둘을 함께 섭취할 때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