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곱슬머리가 되는 원인은? 목록

 사람의 두발 형태는 유전에 의해 선천적으로 결정되며 곱슬머리는 직모에 대해 우성이기 때문에 곱슬머리가 더 많은 것이 보통이에요. 우리나라 중 직모를 가진 사람이 29.6%, 곱슬모 13.8%, 약간 곱슬모 54%로 전체 인구의 70% 정도가 곱슬머리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러나 성호르몬 등 체질 변화와 더불어 사춘기부터 곱슬머리가 되거나 모발의 발육부족 등에 의해 생겨나는 후천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해요.
곱슬머리의 비밀은 직모의 단면 모양의 차이에 있는데요.
곱슬머리 한가닥을 절단해서 그 단면을 현미경으로 보면 납작한 모양에 가까운 반면 직모의 단면은 둥근모양이에요.
평평한 종이의 아래쪽을 붙잡고 세워보면 종이가 구부러지는 것처럼 단면이 납작한 곱슬머리의 경우도 평평한 종이가 똑바로 세워지지 않는 경우와 같아요.
반면 종이를 원통 모양으로 말아 놓으면 똑바로 세우기가 쉽듯이 단면이 둥근 머리카락도 똑같은 이유로 서 있을 수 있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이런 곱슬머리를 생머리로 바꿀 수 있을까요?
유감스럽게도 모발의 형태를 동그랗게 만들어 곱슬머리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현재까지 없다고해요.
물리·화학적 방법을 이용해 머리카락을 펴는 방법도 있지만 모발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고 자기회복 능력이 없는 모발이 한번 손상되면 그 손상도가 점점 커져 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