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동물의 시력은? 목록

 가장 시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매는 사람보다 4~8배나 멀리 볼 수 있는데요. 매의 황반이 사람보다 5배 더 많은 시세포가 집중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이에요. 또 사람보다 훨씬 넓은 영역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정면을 응시할 때 사용하는 황반과 좌우를 폭넓게 볼 때 사용하는 황반 두개가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포유류에서 눈이 얼굴의 옆에 달린 초식동물은 넓게 보고 눈이 얼굴의 정면에 달린 육식동물은 목표물을 집중해서 정확히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매의 눈은 이 둘의 장점을 모두 가진 것이죠.  하지만 매의 눈에도 단점은 있어요. 어두운 곳에서 작동하는 간상세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는 거의 아무 것도 볼 수 없죠.
한편 영장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포유류는 색깔을 잘 구별하지 못해요. 대표적으로 개는 빨강과 파랑은 구별하지만 빨강과 노랑은 구별하지 못해요. 양서류인 개구리는 회색으로만 볼 수 있으며 움직이는 사물만 인식해요. 처음 들어간 빛은 시세포를 자극해 인지되지만 계속 비춰지는 빛, 즉 움직이지 않는 것은 인식하지 못하죠.
고양이는 밤에 사람보다 훨씬 밝은 세상을 보며 시력이 수십배 높아 지는데요.
밝은 곳에서 본 고양이 눈의 눈동자는 세로로 길쭉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활짝 열리죠. 밤이 되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빛을 많이 받아들이듯 고양이 눈은 밤에 사람보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어요.
게다가 상이 맺히는 망막 뒤에 거울 같은 반사막이 있어 미처 흡수하지 못한 빛까지 흡수할 수 있죠. 이 때문에 어둠 속에서 고양이 눈이 빛나는 것이에요.
이처럼 모든 동물은 각자 자신이 처한 환경에 꼭 맞는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고 있죠.
한편 사람의 눈은 무려 1만 7천 가지 색을 구분하고 1km 떨어진 거리에서 촛불의 1천 분의 1밖에 안 되는 빛까지도 감지할 수 있다고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