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목록

부식은 금속의 산화과정을 말하는데 모든 금속은 공기 중에 노출되면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하며 습기, 염소이온과 같은 음이온, 질소와 유황의 기체 산화물 등이 존재하면 부식이 쉽게 진행되어 금속을 완전히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또 공기와 습기가 접촉하고 있는 철이 부식하듯 한 금속 조각이 다른 부분 사이나 전해질로서 접촉하고 있는 다른 금속사이의 전자 이동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부식 방지는 천연 에너지 자원과 천연 금속원을 보존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흔히 페인트나 금속 도금 등 얇은 막을 씌웁니다. 특히 크롬이나 주석은 견고한 산화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강철을 도금하는 데 많이 쓰이죠.


전기도금법으로 강철에 막을 입히는 데 쓰이는 아연은 산화막을 형성하지 않으나 아연이 철보다 활성이 더 큰 금속이기 때문에 산화 반응이 발생하면 철보다 아연이 더 잘 녹슬게 돼 철표면에서 '희생막'으로 작용해요.
땅에 묻혀있는 연료 탱크나 송수관 강철을 보호하는 데 흔히 쓰이는 방법이 음극화 보호이에요. 송수관이나 탱크에 마그네슘과 같은 활성이 큰 금속을 전선을 통해 연결하는데요. 철보다 마그네슘이 더 좋은 환원제이기 때문에 전자는 마그네슘에 의해 공급되고 철은 산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진혜* 2012-03-31

 녹이 뭐에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