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아이유의 3단 고음의 비법은? 목록

 우리의 목소리는 공기의 떨림에 의해 만들어 지는데 성대 양쪽에 붙어 있는 성대점막의 떨림으로 해서 목으로 유입된 공기가 소리가 돼서 나온다고 볼 수 있어요.
노래를 부를 때의 발성법은 보통 흉성, 두성, 가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흉성은 성대를 두껍게 진동시킬 때 나는 소리로 소리가 강하며 두성은 성대의 윗근육만 진동하는 발성법으로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성대를 이루는 근육들이 얇고 길게 늘어나고 가성은 가장 높은 음을 낼 때 사용하는 발성법이에요. 음질을 풍부하게 하고 음악적 표현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서는 음의 높이에 따라 이들을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하죠.  또 바른자세와 건강한 성대, 튼튼한 폐활량도 고음을 내기 위한 중요한 요소에요.
하지만 대체적으로 남성의 목소리 높이는 여성보다 낮고 여성이라도 아이유의 고음은 쉽게 따라할 수 없죠. 이유가 무엇일까요?
고음은 목소리의 진동으로 결정되는데 보통 남성 목소리의 진동수는 150~160Hz이고 여성은 240~250Hz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고음을 낼 수 있어요. 남녀의 음역이 차이나는 이유는 성대 길이 때문인데요.
성대 길이가 짧으면 고음 소화가 쉬워지는데 이는 성대를 통과하는 진동수가 적기 때문이죠. 변성기를 거치면서 남성은 평균적으로 성대 길이가 1.8~2.4cm까지 자라고 여성은 1.3~1.7cm 정도 성장해요.
영화 ‘파리넬리’의 주인공은 변성기 이전에 거세를 당하고 남성 소프라노인 ‘카스트라토’의 목소리를 가지게 되는데요. 바로 성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켜 후두와 성대가 자라지 못하게 해 소년의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반면 폐와 목구멍인 인두는 성인과 같은 기형적인 발성구조를 갖게 돼 여성과 남성의 음역을 모두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에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아이유의 3단 고음의 비법은?

이채* 2015-04-21

고음은 성대에서 잘 받혀줘야하고 폐활량이 튼튼해야되는데 아이유도 이 조건이 타당하기때문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