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얼음은 왜 미끄러울까? 목록

 순수한 물은 섭씨 영하 0도에서 얼고, 영상 0도에서 녹죠.
하지만 얼음 표면이 훨씬 낮은 섭씨 영하 수십도에서도 녹는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는 얼음 위에서 썰매나 스케이트를 타면 잘 미끄러지는 이유와도 연관이 있어요.
얼음의 경우 완전한 물도 얼음도 아닌 준액체층이 만들어 지는데요 녹는 점 이하에서 표면에 얇은 준액체층이 형성되는 것을 이른바 '표면 녹음(Surface melting)'현상이라고 해요. 고체인 얼음의 분자는 격자 구조로 단단하게 뭉쳐 있으나 공기와 접촉하는 표면은 그 정도가 약해 물과 얼음의 중간 정도로 분자가 움직여요. 액체는 분자가 자유롭게 움직여 일정한 틀을 이루지 못하죠. 바로 이 준액체 층 때문에 스케이트나 썰매를 탈 때 얼음이 미끄러운 것이에요.
이러한 표면 녹음 현상이 입증되기 전까지 과학자들은 1백여년 동안은 '압력녹음(Pressure melting)'과 '마찰가열(Friction heating)'현상으로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의 몸무게 또는 마찰열 때문에 얼음 표면이 녹아 미끄럽다고 믿었어요. 하지만 보통 사람의 몸무게로는 얼음이 녹는 온도를 불과 몇도밖에 내릴 수 없으며  그 이론대로라면 영하 0도 주변이 되어야만 스케이트를 탈 수 있다는 말이 되는 것이므로 그 이론은 틀린 것이라고 해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