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심장암이 없는 이유는? 목록

 심장암은 심장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평생 다뤄볼까 말까한 희귀 질환으로 암 발생률은 지극히 낮은 편입니다.
심장에 암이 잘 생기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는 심장은 평생 움직이고 뜨겁기 때문인데요. 심장은 몸 전체의 발생하는 열의 10%이상을 만들어 평소40도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는데, 암세포의 경우 열에 매우 약해 40도 정도면 사멸된대요.
그렇기 때문에 근처에 잇는 비장에도 암이 생기는 확률이 적다고 해요.
또 외부 자극을 반복적으로 받지 않기 때문인데요.
심장과 소장의 경우 외부의 독성 물질이 직접 작용하지 않아요. 외부 독성 물질이 위에서 처리되고 소장으로 오는데 소장에 머무는 시간은 비교적 짧고대장에서는 오래 머물며 독성 물질이 만들어 지는 경우가 있지요.
반면 폐의 경우 외부의 공기나 담배연기에 직접 노출되므로 암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이에요.
심장의 경우 피를 운반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간에서 이미 독성을 제거하고 공급해주는 영향소와 폐에서 걸러진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하고 머무는 시간이 극히 짧아 암세포마져도 다른 장기로 보내지므로 비교적 심장은 암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해요.
또 암은 상피세포에서 잘 생기는데 심장은 근육세포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뇌세포처럼 증식이 불가능한 심장세포는 심근경색등의 의해 죽거나 손상됐을때 손상된 곳에서 새로 생성되지가 않아요.
암이라는게 원래 세포 이상증식이기 때문에 증식이 되지 않는 심장세포는 암이 생길 확률이 적은 것이죠.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