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사람의 몸에서도 방사능이? 목록

사람의 몸을 이루고 있는 원소는 무려 36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 몸 속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원소는 산소이며 성인 체중의 60%나 차지합니다. 그리고 탄소가 약 23~25%, 수소가 10% 내외, 질소가 2~3%, 칼슘이 1.5% 내외 인데요.
이들 원소는 인체의 복잡한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는 신진대사를 통해 순환되요.
즉 음식물이나 호흡을 통해 항상 새로운 원소가 몸속에 들어가고 또 몸 속에 있던 오래된 원소들은 배출됩니다. 원소가 몸 안에 들어갈 때는 자연에 존재하는 방사성 물질도 함께 들어가게 되는데, 특히 약한 베타 방사선을 내는 방사성 탄소나 수소는 사람의 몸 속에서 방사선을 끊임없이 방출하고 있어요.
사람의 몸에 필수 원소인 칼륨은 보통 70Kg 성인의 경우 약 1백 40g 정도가 들어있는데 이 중 1만분의 1은 방사성 칼륨(K-40)이에요. 따라서 사람은 누구든지 약 0.01g의 방사성 칼륨을 몸속에 지니고 있는 셈이 되죠.
방사성 칼륨은 인체 내에서 강한 베타 방사선과 감마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은 몸의 안팎으로부터 나오는 방사선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에요. .
하지만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피폭 허용량이 1년에 15㎎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만원 지하철을 타도 된다고 하네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사람의 몸에서도 방사능이?

박제* 2012-02-22

 제가 한마디 더할게요. 태양 에서 나오는 방사선이 0.5mg 정도 된닥 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