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키높이 깔창을 쓰면 키가 크는 데 방해가 되나요? 목록

 키높이 깔창은 키가 커 보이기 위해 신발바닥에 덧대는 깔창을 말한다. 깔창 하나로 모든 신발을 키높이 구두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이는 1~2㎝가 대부분이지만 5㎝가 넘는 것도 있다.


 


키높이 깔창을 쓰면 당장은 원하는 만큼 키가 커 보이지만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오히려 키가 줄어들 수 있다. 지나치게 높은 키높이 깔창은  발뒤꿈치가 위로 올라가면 몸의 무게 중심을 바로잡기 위해 반사적으로 허리에 힘을 줘 몸을 앞으로 내밀게 된다. 이런 자세가 오랫동안 굳어지면 허리부분은 앞으로 나오고 반대로 엉덩이가 오리엉덩이처럼 뒤로 들리는 척추전만증이 될 수 있다. 척추가 휘어지는 만큼 결과적으로 키도 작아지게 된다.


완만한 C자 곡선을 그려야 할 허리 척추(요추)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척추전만증이 진행되면 요추 뒤쪽이 눌려 허리 통증이 유발된다. 뿐만 아니라 자세가 불안해져 빙판이 많은 겨울철에는 조금만 중심을 잃어도 낙상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또한 깔창이 높아지는 만큼 신발 뒤꿈치 위로 발목이 올라와 신발이 쉽게 벗겨지는 부작용도 있다.


 


이처럼 키높이 깔창은 척추와 관절을 위협하는 요소를 안고 있으므로 자신의 발크기를 고려한 적절한 높이의 깔창를 선택하도록 하여야 하며 신발은 발목을 충분히 감싸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나에게 꼭 맞는 굽높이= (발길이-발가락길이)×0.176이다. 발길이가 270㎜이고 발가락 길이가 40㎜이면 적절한 굽높이는 약 4㎝이다. )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