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청소년들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자야 충분한가요? 목록

지난해 12월 청소년 흡연, 음주, 식습관, 수면건강 등에 대한 '2011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잠정치'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은 주중 평균 수면시간이 부족한 상태였으며, 수면이 부족한 학생은 흡연·음주·스트레스 등 건강행태가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 주중 평균 수면 시간은 중학생 7.1시간, 일반계 고등학생 5.5시간, 특성화계 고등학생 6.3시간이었다.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10대들. 과연 10대들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잠을 자야 충분할까?


 


10대는 7시간 정도를 자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유타의 브리검영대학교의 연구진은 미국 전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 1,72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16살 정도의 10대는 7시간 정도를 자면 수면시간으로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많은 전문가들은 16살 학생의 최적은 수면시간으로 9시간 정도를 자야 한다고 주장했었는데요. 나이에 따라 적절한 수면시간이 있다며 10살 때는 9시간을 자야 하지만 12살 때는 8시간이 적당하다고 지적했다.


 


청소년기는 더욱이 한창 성장기라 수면 시간과 질 좋은 수면이 가지는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다.  무엇보다 정신활동이 흐려지게 돼 복잡한 문제나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 재치와 순발력이 필요한 두뇌와 신체활동이 어려워진다. 생기도 없어지고, 기분은 가라앉아 쉽게 우울해지고, 짜증이나 화를 내기도 쉬워진다.


또한 수면 시간이 5시간 미만인 학생들은 7~8시간 자는 학생보다, 흡연·음주·스트레스는 물론, 자살생각·인터넷 이용시간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며 청소년 수면 부족 문제는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 각종 건강 이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올바른 수면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하고, 청소년들이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전 들이면 좋은 습관으로는 불규칙한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드러눕지 않기, 저녁 시간 술·담배·커피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기 등이 있으며, 일정한 시각에 운동을 하되 잠들기 5~6시간 전까지는 끝내는 것이 좋다.


이후 잠자리에 들 때는 침실의 소음과 빛을 통제하며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고, 복잡한 일이나 나쁜 감정은 자기 전에 정리해 단순하고 편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며, 일정한 시각에 자고 일어나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이외에도 병리적으로 수면 또는 숙면이 어렵다면 다원수면검사를 통해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행동치료요법으로 이완요법, 수면제한치료, 자극조절요법 등이 있다. 이들 요법은 궁극적으로 잠들기 전 호흡 운동과 근육의 이완을 통해 각성 정도를 낮추고, 졸릴 때만 잠자리에 들도록 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