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초콜릿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데 정말인가요? 목록

오늘은 달콤한 초콜릿을 전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발렌타인데이이다.


그간 초콜릿은 충치의 원인, 비만의 주범이라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최근 식욕억제와 같은 여러 가지 효능이 알려지며 오명을 조금씩 벗고 있다.


 


 


*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살이 찔까 멀리하게 되는 초콜릿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알려지며 초콜릿 다이어트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초콜릿의 카페인 성분들은 교감신경의 활동을 억제해서 소화기간의 활동을 느리게 해주기 때에 초콜릿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지고 식욕이 생기지 않게 된다. 특히 카카오의 향은 마음을 진정 시켜주면서 우울한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비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당분이 아닌 지방이다. 초콜릿의 경우 지방 함량이 20% 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초콜릿의 카카오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의 지방흡수를 막아주고 데오브로민은 뇌를 자극해 식욕억제를 일으키는 효능이 있다. 이에 따라 초콜릿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혈당이 높아져 식욕을 떨어뜨린다는 실험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 초콜릿은 고칼로리 식품


 피할 수 없는 사실로 초콜릿은 어쨌든 고칼로리 음식이라는 것이다. 28g의 초콜릿에는 160칼로리의 열량이 포함돼 있다. 첨가물인 설탕과 코코아버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살찌는 것이 걱정되면 카카오가 70% 이상인 초콜릿이나 핫코코아를 먹는 게 바람직하다.


 


 


* 초콜릿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1. 초콜릿을 다이어트에 활용하고 싶다면 버터와 설탕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이 아닌 카카오 함량이 70%의 다크 초콜릿을 1~2조각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하루에 50g정도의 다크초콜릿을 3조각으로 나눠서 매끼 식사하기 20분 전에 한 조각씩 섭취해준다. 식전 공복에 먹으면 포만감을 느껴져서 식사를 할 때 입맛이 떨어져서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게 되고 그로 인해서 감량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저녁 식사 후에 야식으로 먹는 초콜릿은 체내에서 직접 지방으로 변하기 때문에 절대로 피한다. 
3. 초콜릿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2L 이상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 하도록 해야 한다.
4. 당분으로 인한 치아손상을 막고 식욕억제를 위해 자주 양치한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