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풍선껌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목록

'풍선껌(Bubble Gum)'은 1928년 미국의 Frank H. Fleer Company의 회계사인 월터 다이머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는데, 분홍색 색소를 첨가한 풍선껌으로 그 당시 대단한 인기를 모아 껌의 대중화에 큰 공을 세우게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최초의 풍선껌이 하필 왜 분홍색이 되었을까요? 당시에는 식용색소가 핑크색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월터 다이머 이전에 1906년 '블리버-블러버(Blibber-Blubber)'라고 불리는 최초의 풍선껌이 '프랭 크 헨리 플리어(Frank Henry Fleer)'에 의해 개발된 바 있고 22년 후에 다이머가 상업적으로 성공한 것입니다. 아래는 '풍선껌의 원리' 입니다.


* 천연치클 대신에 풍선껌용 인공수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껌보다 더 잘 불어지는 것이다.


* 풍선껌의 풍선이 잘 불어지고 잘 불어지지 않고는 양과 아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고 풍선껌의 경우 양 이 많으면 많을수록 풍선이 잘 불어진다.


* 껌을 만들 때에는 가장 기본적인 껌베이스가 있는데, 일반껌과 풍선껌은 이 껌베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화학성분이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어서 풍선이 불어지는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초산비닐수지의 분자량이 많 으면 많을수록 풍선이 잘 불어지고, 분자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풍선이 그에 따라 풍선이 잘 불어지지 않는다)


* 풍선껌은 껌베이스 대신 치클이 아니라 부드러운 풀리비닐 아세테이트(초산비닐수지)라는 화학물질을 사 용하기도 하는데 치클보다는 몇 배나 부드럽고 감촉이 좋아 인기가 많다.


* 천연치클은 부드럽고 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보통껌에 사용된다. 하지만 풍선은 잘 불어 지지 않는 성질이 있다. 그리고 풍선껌은 천연 치클대신 초산비닐수지 외에 여러 껌 기초제 등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풍선을 잘 불어지게 한다.


* 풍선껌의 특징인 풍선 막을 좋게 하기 위해 천연 resin(레진:각종 나무의 진인데 특히 송진을 많이 사용) 을 사용하고 껌 기초제 자체에서도 풍선 막을 유지 시키는 성질이 있기도 하다.


* 설탕(정백당, 백설탕), 껌베이스, 포도당, 물엿은 모든 껌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성분이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