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양치질하고 귤먹으면 맛이 왜 없는걸까요? 목록

양치질하고 귤먹으면 맛이 왜 없는걸까요? 먼저 치약의 성분들을 상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약은 죽(paste)상을 유지하기 위한 결합제, 글리세롤과 같은 습윤제등이 대부분이고, 치아의 오염물을 기 계적으로 제거, 청소, 연마하기 위해 배합되는 연마제인 탄산칼슘, 파이로 인산칼슘, 불용성 인 메타인산나트륨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정 발포에 의해 프라그제거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계면 활성제인 라우릴 황산나트륨등이 있으며, 청량감을 주고 이닦기를 쾌적하게 하기위해 넣는 향료인 페파민트, 스피아민트등이 들어가며, 이 향료성분은 치약의 전체 1-2%밖에 되지 않으나, 일반인들이 치약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영 향을 미치기도 하는 조성분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착색제, 불화불등 특유한 성분이 치약에 따라서 들어가기도 합니다. 사람의 혀에는 미세한 털(미뢰)이 많이 나 있는데, 이 미뢰에서 맛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에는 약간의 이물질 이나 침 성분으로 미뢰의 표면이 싸여 있었지만, 치약 성분중 연마제에 의해 강하게 입안이 세척되면서, 미 뢰들을 보호하고 있던 이물질이나 침성분이 세척되어 나가게 되어 혀는 잠시나마 아주 민감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입 안에는 치약의 성분 인 연마제, 계면 활성제 및 향료등 이 남아 있어 미뢰를 계속 자극시키게 됩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수 있습니다. 치약은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알칼리성의 비누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치질을 하고 나서 사과나 귤과 같이 산(유기산)을 함유하는 음식을 먹으면 쓴맛이 느껴지게 되는데 이는 입안에서 산과 알칼 리 성분이 반응을 하여 생성되는 성분들 때문이며, 이때도 마찬가지로 평상시보다 혀 는 민감해져 있음으로, 그 쓴맛은 증폭되는 것입니다. 그런대 라면과 같은 식품은 이러한 화학물질이 없어서 쓴맛이 상대적으로 덜 나는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