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광마우스 작동원리 목록

볼이 없는 광마우스가 등장하여 각광을 받고 있는데 초기 광마우스는 전용 패드를 필요로 했지만 요즈음의 광마우스는 패드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광마우스 바닥에는 빛을 발하는 LED와 빛을 받는 수광부가 있습니다. LED에서 나온 빛은 바닥에서 반사되어 수광부로 들어갑니다. 그런대 바닥 면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미묘하게 어떤 패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되는 빛의 양도 그 패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수광부는 이와 같은 바닥 면의 패턴을 반사된 빛의 양으로 알아내게 됩니다. 마치 비디오 카메라로 바닥을 찍는 것과 같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이게 되면 바닥 면의 패턴이 이동하게 되고 수광부가 이를 감지하여 마우스의 움직임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볼마우스는 볼이 마모가 되고 볼과 롤러 사이에 먼지가 끼어 움직임이 둔화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광마우스는 기계적인 접촉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볼마우스에 비해 수명이 대단히 길고 특별히 청소를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볼마우스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우스 이 외에 마우스 대용으로 트랙볼(track ball), 터치패드(touch pad) 등이 있습니다. 트랙볼은 사람 손으로 볼을 굴리는 것 외에는 마우스와 원리가 같습니다. 노트북에서 마우스 대용으로 널리 쓰이는 터치패드(touch pad)는 손의 압력을 감지하여 이를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으로 바꾸어 줍니다. 터치패드의 사람 손이 닿는 맨 윗면 아래에 가로 세로 방향으로 전극이 그물망처럼 깔려있고 그 아래에 회로 기판이 놓여있습니다. 전극망에는 일정하게 교류가 흐르는데 사람 손이 닿으면 전류의 흐름이 차단되며 회로 기판이 이를 감지해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