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원자보다 더 작은 단위 목록

원자란 일정한 크기와 질량을 갖는,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입자를 말하고 원소는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성분(=원자의 종류)을 의미합니다. 원자는 수적인 개념으로 수소원자 1개, 2개 이렇게 말을 하지만 원소는 수적인 개념으로 말하지 않는 것이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원소로서의 특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도달할 수 있는 물질의 기본적인 최소입자를 원자라고 합니다. 원자는 양전하를 가진 양성자와 전기적으로 중성인 중성자가 중심에 핵을 이루고 있고, 음전하를 가진 전자가 둘러싸고 있어 양성자를 중화시켜 전기적으로 중성인 원자를 만들고 있습니다.


 


원자는 물질의 기본적 단위이지만, 원자가 모여 물질을 구성하는 데는 다른 종 또는 같은 종의 원자가 결합하여 이것이 하나의 단위가 되어 물질을 구성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 단위를 분자(分子)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물은 수소 원자 2개와 산소원자 1개가 결합한 물분자를 단위로 하여 구성되며, 산소는 산 소원자가 2개 결합한 산소의 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화합물을 이루는 이유는 그것이 보다 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이온은 원자가 전자를 잃거나 얻어 하전된 원자나 원자단을 말합니다. 이 중에 서 음극으로 향하는 것을 양이온(cation), 양극으로 향하는 것을 음이온 (anion)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각각 양 및 음의 전하를 가지는 원자 또는 원자 단입니다. 물질을 구성하는 최소단위의 구성자를 소립자라고 하는데, 이러한 소립자의 기 본 단위를 쿼크라고 합니다. 사실 물질에 관한 연구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물질은 분자의 집합체이며, 분자는 원자의 복합입자이고, 원자는 원자핵과 핵외전자의 복합입자이고, 원자핵은 중성자와 양성자의 복합입자라고 생각을 했을겁니다.


 


1964년 M.겔만과 G.츠바이히는 쿼크를 명명하였는데 그들은 (u,d,s) 3종의 쿼 크(q)를 기본구성으로 설정하고, 중간자는 정(正)쿼크(q)와 반(反)쿼크()의 복 합입자(q)로, 중입자는 쿼크 셋(qqq)의 복합입자라는 소립자의 복합모델을 제 창했습니다. 입자가속기의 출력 증가에 힘입어, 1970년대 이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입자가 발견됨에 따라 쿼크의 수도 증가되었고, 1994년 페르미연구소에 의해 발견됨에 따라 마침내 6종의 쿼크 모두가 발견되었습니다. 쿼크와 쿼크 사이의 접착재는 글루온(gluon)이고, 강력은 쿼크의 색에 귀착된 다고 생각하는 강력이론을 양자색역학(量子色力學:quantum chromodynamics)이라 하며, 현재 적극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한편, 1996년 2월 페르미연구소에서는 테바트론을 이용해 양성자와 반양성자 를 정면으로 충돌시킨 결과, 쿼크가 또 그 내부구조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실험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결국 물질의 기본 입자를 알고 싶어서 또 쪼개 고 또 쪼개고하는 연구는 지금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원자보다 더 작은 단위

선정* 2011-12-31

 ㄳ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