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청진기의 원리 목록

<청진기의 구조>


일반적인 청진기의 구조는 다이아프램, 벨, 연결관, 바이누랄, 귀꽂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이아프램은 고음을, 벨은 저음을 듣는 데 사용됩니다. 진료 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다이아프램 부분입니다.



<청진기 및 청진의 원리>


청진기를 통한 진단은 다음의 두 과정이 중요합니다. 즉, 작은 소리를 어떻게 들을 수 있는가와 들은 소리를 어떻게 판단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첫째, 심장이나 폐 혹은 장에서 나는 작은 소리를 의사가 들을 수 있는 것은 집음 부위를 통해 소리를 모아 의사의 귀에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벨의 경우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듣는 데 사용되고, 다이아프램의 경우 상대적으로 좀 더 큰 소리와 넓은 대역의 소리를 듣는 데 사용됩니다. 이 차이는 두 집음 부위의 구조에서 발생합니다. 벨의 경우 떨림판이 없어 몸에서 발생한 진동소리가 곧바로 공기를 진동시킴으로서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이아프램의 경우 피부의 진동이 일단 플라스틱으로 된 떨림판에 전달되고, 다시 그 판의 떨림이 공기를 진동시켜 전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주 작은 소리는 떨림판 자체에서 흡수되어 더 이상 진동이 전달되지 않기에 다이아프램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진동이 필요합니다. 인체의 소리가 청진기를 통해 귀로 듣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리는 공기라는 매질을 통해 전달되는 파동으로, 파의 진행방향과 매질의 진동방향이 같은 종파입니다. 따라서 청진기 모형은 컵과 고무호스를 이용해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청진기를 통해 들려오는 소리의 정상 여부를 판단하는 원리는 의사의 경험에 의존합니다. 의사들은 청진음을 어떻게 구분할까요? 심장병을 진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청진기로 심잡음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이후 심잡음이 발견되면 방사선 사진 촬영, 심전도 검사, 심에코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청진기를 사용하여 심잡음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IT 기술을 이용하여 청진기와 컴퓨터를 무선으로 연동시켜 소리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시각적으로 분석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청진기의 이름도 바뀌어야 하겠죠?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