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찻길에 자갈이 있는 이유 목록

지하철구간이라 하더래도 국철 구간중에는 자갈 도상으로 철로를 이용하는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수도권 전철에서 지하철 구간에는 콘크리트 도상으로 되어 있죠.


 


먼저 자갈 도상의 이유를 알아보시도록 하겠습니다.


 


○기찻길에 자갈이 있는 이유


1. 열차에 소음을 흡수 하는역할을 합니다.


2. 열차에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켜서 하중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3. 선로에 잡풀이나 우기에 배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자갈을 이용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레일과 침목을 이탈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타 자갈도상은 열차의 고속주행에 의한 진동수반과 무거운 차량을 지지하기에 비교적 합리적이며 경제적이므로  자갈 도상이 유리하고 건설비가 콘크리트에 비하여 저렴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철길에 많이 자갈도상으로 사용 했던 것입니다.


 


○ 근데 지하철에는 자갈이 없죠?


지하철 지하전철구간에는 콘크리트 도상으로 일차적으로 건설비가 많이 들어가는 반면 선로가 깨끗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소음 흡수는 자갈 도상에 비하여 많이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지하철 구간에 깔지 않는 이유로는 앞서 말한대로 청결해야 하고 오랜동안 사용이 유리 하기 때문입니다. 지하 구간에는 방수가 잘 되어 있고,  배수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이 되어 있기때문에 자갈을 깔지 않습니다.


 


○기찻길에 자갈만 깔려져있고 다른돌은 깔려져 있지 않죠?


 


철로의 레일밑에 침목과 레일을 고정시켜주고  열차의 하중을 줄여주고 잡풀이나 배수를 돕고 충격을 흡수하여 주고 소음을 줄여주는등은 앞서 나열해 드렸듯이 자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갈도 철도에 납품을 하는 일정규격의 형질과 크기와 강도 등이 납품계약에서 채택이 되어야 하는 시료들이 일정규격에 합격 되어 납품을 합니다.


따라서 아무 돌이나 시용하지 않는다고 아시면 될 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