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알코올램프 심지는 왜 불에 타지 않을까요? 목록


알코올램프는 램프용기에 알코올이 채워져 있고 심지는 알코올에 적셔져 있으며 그 심지에 불을 붙여서 각종 가열 실험에 이용하는 실험기구입니다. 심지는 실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불은 심지에 붙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불은 심지를 태우지 않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심지에 불을 붙이는데 불이 심지를 태우지 않는 이유는 심지보다 알코올이 먼저 타기 때문입니다. 알코올램프에 불을 붙였을 때 실제로 타는 것은 심지가 아니고 알코올입니다.


 


심지보다 알코올이 먼저 타는 이유는 알코올의 인화점이 심지의 발화점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물질은 발화점 이상의 온도가 되어야 타기 시작합니다. 발화점과 달리 인화점은 기체 또는 휘발성액체에서 발생하는 증기와 공기가 섞였을 때 여기에 불꽃을 대면 불이 붙는 최저의 온도를 말합니다. 알코올은 휘발성 액체로 쉽게 증발합니다. 알코올이 타고 올라온 심지의 주변 공기엔 증발하고 있는 알코올 기체가 모여 있습니다. 여기에 불을 갖다되면 알코올 기체에 불이 붙는 것입니다. 알코올의 인화점은 약 15도입니다.


 


알코올의 인화점은 심지가 불이 붙는 발화점에 비해 낮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불이 붙는 것이 먼저 타기 때문에 알코올램프에 불을 붙이면 심지보다 알코올이 먼저 불이 붙어 연소되는 것입니다. 심지 주변에 있는 알코올기체가 불이 붙어 타고 그것을 따라 심지에 스며들어 있는 액체 알코올이 탑니다. 때문에 심지 온도는 발화점 아래로 유지되기 때문에 심지는 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심지 주변의 알코올이 다 연소되면 그 때부터는 심지도 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심지 끝부분은 거무스름하게 타 있는 것입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알코올램프 심지는 왜 불에 타지 않을까요?

홍승* 2011-12-16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