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다이옥신에 관하여 목록

1. 다이옥신이란 무엇인가요?


다이옥신이란 비슷한 특성과 독성을 가진 여러 가지 화합물들을 말합니다. 75가지의 다른 형태가 있고, 이중 가장 독성이 강한것이 2,3,7,8-사염화디벤조-파라-다이옥신(일명 TCDD)입니다. 우리가 보통 다이옥신이라는 말을 사용 할 때는 다이옥신과 다이옥신 유사물질들을 총칭해서 말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다이옥신이 문제가 되기 시작한 것은 베트남전쟁에서 고엽제로 알려진 제초제에 다이옥신이 불순물로 함유되었고, 이에 폭로된 참전군인들과 그 2세들에서 여러 가지 건강장애가 나타나서 1990년대 초반부터 이 물질에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쓰레기 소작장에서 다이옥신의 과다한 유출로 시민들의 관심을 갖게되었고, 지난 97년 4월에는 마산만의 어패류에서 규정치보다 310만배나 높은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문제로 부각되는 독성화학물질입니다. 다이옥신은 일반적으로 제조되거나 사용되는 물질은 아닙니다. 보통 염소나 브롬을 함유하는 산업공정에서 화학적인 오염물로서 생성되고, 또 염소가 들어있는 화합물을 태울 때 생깁니다. 다이옥신 자체는 실제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왜 다이옥신이 그렇게 위험한 물질일까요?


다이옥신은 자연계에 한 번 생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존재하게됩니다. 토양이나 침전물들 속에서 축적되고 생물체내로 유입되면 수십년 혹은 수백년까지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이옥신은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물체 안으로 들어온 다이옥신은 오줌으로 잘 배설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이옥신은 지방에는 잘 녹습니다. 그래서 생물체의 지방조직에 잘 축적됩니다. 물고기, 가재, 하늘을 나는 새들, 포유류, 그리고 사람들은 물을 마시거나, 숨을 쉬거나 음식을 먹음으로서 다이옥신을 섭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은 먹이사슬의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동물들이 먹은 다이옥신은 최종적으로 사람의 몸 속에 축적되는 것입니다. 한 번 생성된 다이옥신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고 우리 몸에 축적되면서 장기적으로 건강 장애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3. 다이옥신은 어디에서 생기나요?


다이옥신은 쓰레기를 태울 때 제일 많이 생깁니다. 특히 PVC제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병원폐기물과 도시쓰레기를 태울 때 제일 많이 나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화력발전소, 제지 및 펄프산업, 철강산업등 염소 및 브롬을 사용하는 산업공정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농약이 뿌려진 수풀이나 산림의 화재로 다이옥신이 발생할 수 있고, 심지어는 담배연기에서도 다이옥신이 발생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