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천연섬유와 합성섬유 목록

섬유는 크게 천연섬유와 인조섬유로 나눠집니다.



<천연 섬유>


천연섬유는 말 그대로 자연에서 직접 섬유형태로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연섬유는 다시 식물성섬유(면, 마 등)와 동물체로부터 얻는 동물성 섬유로 나뉩니다. 하지만 요즘 식물성 단백질로부터 섬유를 만들게 되었으며 이런 인조 단백질 섬유는 성질이 식물성 성유보다 천연 동물성 섬유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식, 동물성 섬유로 분류하기보다는 화학적 조성에 따라 셀룰로오스계 섬유, 단백질계 섬유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모 섬유>


셀룰로오스는 식물체의 골격을 형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무명, 케이폭은 종모섬유라고 합니다. 아마, 저마, 대마는 가늘고 긴 섬유가 밀집되어 있으며 이런 섬유를 인피 섬유라고 합니다. 마닐라 마, 사이잘 마 등은 잎에서 섬유가 분리되고 이런 섬유를 엽맥 섬유라 합니다. 그리고 야자열매 껍질로부터 얻은 섬유를 과실섬유라고 합니다. 단백질계 섬유는 동물털에서 얻는 섬유와 누에고치로부터 얻는 섬유가 있습니다. 동물의 털에서 얻은 섬유로는 모 섬유와 헤어 섬유가 있고 누에고치로부터 얻는 섬유는 견 섬유라고 하는데 가잠과 야잠이 있습니다.


 


<인조 섬유>


인조섬유는 유기질 섬유와 무기질 섬유로 나누고 다시 유기질 섬유는 천연 고분자계와 합성 고분자계로 나뉩니다. 인조섬유의 초기에는 천염섬유 중 직접 섬유 재료로 사용할 수 없는 원료를 화학적 기계적으로 조작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섬유로 바꾸어 왔습니다. 이후 우유, 콩 등의 단백질과 해조류의 알긴산으로도 섬유를 만들 수 있게 되었는데 이와 같이 자연에서 얻어진 재료로 만든 인조섬유를 재생섬유라고 합니다. 천연섬유와 재생섬유는 고분자 또는 중합체라고 합니다. 화학의 발달로 인해 간단한 화합물의 원료로부터 섬유를 만들 수 있는 중합체를 합성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런 섬유를 합성섬유라고 합니다. 합성 중합체를 얻는 방법은 폴리아미드, 폴리에스테르, 스판덱스 섬유 등의 축합 중합법과 폴리에틸렌, 폴리염화비닐, 비닐론, 아크릴, 폴리플필렌 등의 부가 중합법이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