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손난로 목록

 요새는 흔들면 따뜻해지는 손난로가 있는데요. 그 손난로에는 뭐가 들었나요?


연속으로 질문해서 죄송합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손난로

호기심지* 2011-10-24

손난로는 서로 다른 원리로 열을 방출합니다. 먼저, 흔들이 손난로 안에는 철가루, 소량의 물, 소금, 활성탄, 질석, 톱밥이 들어 있습니다. 철은 공기 중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철이 되어 녹이 습니다. 산화되기 전 반응물보다 산화된 후 생성물의 전체 에너지가 낮아 안정해지므로 이 반응은 자발적으로 일어나며 열이 방출 됩니다. 즉 철은 가만히 놓아두면 자연히 녹이 슨다는 말입니다. 이 반응은 보통 매우 천천히 일어나서 철이 녹슬 때 열이 생기는 것을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손난로 안에는 적당한 크기의 고운 철가루가 들어 있어서 철이 매우 빨리 산화되고 몇 분 내에 온도가 30℃~60℃까지 올라갑니다. 덩어리보다 가루가 물에 빨리 녹듯이 물질의 표면적이 클수록 화학 반응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철가루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금과 활성탄도 반응이 빨리 일어나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물과 산소가 없으면 철의 산화는 일어나지 않으므로 소량의 물이 필요하고 손난로의 봉지를 뜯어 산소와 접촉할 때야 비로소 산화가 시작됩니다. 질석과 톱밥은 충전재, 단열재의 역할을 합니다. 철이 다 산화되면 반응이 멈추고 손난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