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액정에 관하여 목록

디지털 시계나 계산기, 노트북 등 전자기기에 이용되는 액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 중 하나의 성질을 가지지만  액정은 액체의 성질과 고체의 성질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액정(liquid crytal)이란 액체와 결정(물질분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고체)의 합성어 입니다. LCD 라고 하는 것은 디스플레이용 액정(liquid crytal display)을 말하는 것인데, 화면표시소자용으로 액정TV, 컴퓨터모니터, 전자시계 등 전자제품의 표시부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긴 막대기 모양의 분자구조를 가진 물질에서 액정의 성질을 볼 수 있는데, 온도에 따라서 액정 상태가 됐다 안됐다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막대기 모양의 분자구조를 가진 물질이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분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고체결정을 이룹니다. 온도가 높아져서 분자들의 운동이 활발해지면 분자들이 멋대로 돌아다니려고 하게되는데, 긴 막대 모양 분자들의 끝과 끝 사이의 인력은 약해서 쉽게 흐트러집니다. 그러나 분자들의 옆과 옆 사이의 인력은 강해서 쉽게 흐트러지지 않게 됩니다. 이 때문에 액체와 같은 유동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부분적으로는 규칙적인 배열을 한 결정의 성질을 가지는 액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액정은 전기장을 가해줄 때 분자의 배열 방향이 쉽게 제어되는 성질을 가지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표시장치로 쓰입니다. 즉 전기장을 조절하여 어떤 부분은 빛이 액정을 통과하게 하고 어떤 부분은 통과하지 못하게 하여 문자나 화상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액정을 이용한 TV 모니터는 소비전력이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두께를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브라운관을 사용한 모니터와는 달리 납작하게 만들 수 있어서 휴대하기에 편리하고 벽에 걸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