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야구경기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묘미 목록

<야구공 실밥의 역할>


공이 진행하며 휘어지는 커브의 경우 타자 바로 앞에서 무려 40㎝ 이상 꺾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반응이 빠른 타자라 해도 투수가 공을 던진 후 판단하며 공을 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타자들은 타율을 높이기 위해 투수가 다음에 어떤 공을 던질지 미리 예상하며 배트를 휘두릅니다. 투수와 포수 또한 타자가 어떤 공을 기다리는지 예상을 하며 사인을 주고받습니다. 공의 구질 하나를 놓고도 야구경기에서는 이렇게 치열한 두뇌 싸움이 벌어집니다. 야구공이 실밥으로 꿰매진 것은 변화구를 잘 구사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하지만 공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실밥이 없는 매끈한 공이 공기저항을 덜 받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입니다. 야구공의 실밥처럼 거친 표면은 공이 날아가는 동안 종잇장 정도의 얇은 공기층을 만들어 공과 공기와의 마찰로 인한 저항을 줄여줍니다. 투수가 던진 공이 땅에 닿거나 파울이 될 때마다 주심이 새로운 공으로 바꿔주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야구공의 표면에 꺼칠꺼칠한 흠이 날 경우 공의 속도가 그만큼 더 빨라져 타자에게 불리해지기 때문입니다. 골프공의 표면에 딤플이라는 작은 홈이 파여 있는 것도 이와 똑같은 이치입니다. 타자가 멀리 외야로 보낸 공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잡아내는 수비수들의 명품 수비도 야구장의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일반인들이 좀처럼 흉내내기 힘든 프로야구 선수들의 이 같은 명품 수비 속에도 과학이 숨어 있습니다. 선수들은 타자가 공을 맞히는 순간 수비 위치에서 재빨리 전후좌우로 조금씩 움직여 공의 속도와 떨어질 위치를 가늠합니다. 가만히 서 있으면 멀리서 오는 공의 속도를 짐작하기 힘들지만, 전후좌우로 조금씩 움직이면 공을 바라보는 위치가 달라져 입체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므로 공의 속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또 수비수들은 그날 그라운드에서 부는 바람의 방향을 미리 파악해 놓기도 하고, 타자가 공을 쳤을 때 나는 소리의 높낮이로 타구가 멀리 뻗을지 가까운 곳에 떨어질지를 판단하기도 한다. 그 역시 진동 및 파장과 소리에 얽힌 과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위기와 찬스 때마다 선수들을 교체하는 감독의 벤치 싸움도 좋은 구경거리입니다. 보통 위기 때 왼손 타자가 들어오면 교체 투수로 왼손잡이 투수를 내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손 타자는 타석 위치상 왼손잡이 투수가 던진 공을 볼 수 있는 각도가 좁습니다. 또 왼손잡이 투수의 공은 왼손 타자의 몸 쪽으로 바짝 붙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커브는 아인슈타인도 몰라>

야구 속에는 이처럼 많은 과학적 요소가 숨어 있어서 흥미를 더합니다. 하지만 더 재미있는 것은 야구 경기가 꼭 그 같이 과학적으로만 진행되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왼손 타자라 할지라도 새로 바뀐 왼손잡이 투수의 공을 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또 너무 치열한 두뇌 싸움 때문에 오히려 경기가 뒤집어지는 경우가 속출하는 것이 바로 야구경기입니다.

변화구만 해도 그렇습니다. 변화무쌍하게 변해 타자들을 현혹시키는 커브의 과학적인 원리는 흔히 마그누스 효과로 설명되지만, 사실은 그보다 훨씬 복잡한 메커니즘을 지닙니다. 똑같은 투수가 똑같은 손 모양으로 공을 던져도 휘어지는 각도와 포수 미트에 꽂히는 지점이 다 다릅니다. 어떤 투수들은 직구로써 변화구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야구의 물리학’이란 저서를 펴낸 로버트 어데어는 이를 빗대어 “만약 아인슈타인이 커브볼의 궤적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해도 결코 계산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야구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언제든지 역전이 가능합니다. 9회말 큰 점수 차로 거의 끝나가던 경기가 역전 만루 홈런 한 방으로 뒤집어질 때 관중들은 환호합니다. 아무리 승률이 낮은 약팀이라 해도 야구 경기에서는 영원한 패배자가 없으므로 언젠가는 승리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며 사람들은 대리 만족을 느끼고 승률이 낮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도 희망을 품게 됩니다. 영국 스태퍼드셔대 교수인 엘리스 캐시모어는 사람들이 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를 현대 사회가 가지는 특성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과거에 비해 현대 사회가 훨씬 예측 가능한 삶이므로 예측 불가능한 영역인 스포츠에 몰입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사람들이 야구에 열광하는 이유가 한결 명확해집니다. 야구장 곳곳에 숨어 있는 재미있는 과학적 요소와, 때론 그 정확성 및 확률을 단숨에 뒤집어 버리곤 하는 예측 불가능한 결과에서 삶의 희망을 얻는 게 아닐까요?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